울산시교육청 “정시 확대 방침, 공교육 정상화에 역행”
울산시교육청 “정시 확대 방침, 공교육 정상화에 역행”
  • 정인준
  • 승인 2019.12.01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수능전형 40% 이상 선발 권고에 우려 표명… 대책 마련 착수
울산시교육청(노옥희 교육감·사진)은 교육부가 지난달 28일 발표한 ‘대입 공정성 강화 방안’ 중 수능위주전형 40% 이상 확대 방침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교육부는 대입전형 구조 개편과 관련해 학종과 논술위주전형의 모집인원이 전체 모집인원의 45%를 넘는 서울소재 16개 대학을 대상으로 ‘23학년도까지 수능위주전형 40% 이상을 완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교육청은 1일 공식논평을 내고 “울산교육청은 대입제도의 변화는 초중등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민감한 문제이고, 미래 역량을 강화하고 진정한 배움과 즐거움이 있는 학교를 만드는 방향으로 가야 마땅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어 “정시모집 수능위주전형의 확대는 여태까지 추진해왔던 공교육정상화와 교실수업개선의 노력이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활동 중심 수업, 과정형 평가 등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의 방안이 도입된다면 학교교육이 입시학원식 문제풀이 위주 수업으로 돌아갈 것이고 학교는 또 다시 입시 전쟁터로 바뀔 것”이라며 우려를 나타냈다.

또 “교육부의 발표는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학습 경험의 질 개선을 통해 행복한 학습을 구현하겠다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도 역행하는 퇴행적 조치로, 현재 추진 중인 창의성 교육이 추진력을 상실하고 성적으로만 모든 것을 평가하고 재단하는 교육의 획일화를 가져올 수 있다”며 “더불어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져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 또한 대폭 늘어나게 될 것”이라 밝혔다.

반면 교육부가 함께 발표한 사회통합전형 도입과 법제화에 대해서는 환영의 뜻을 밝혔다. 사회적배려대상자의 고등교육기회 확대와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회통합전형은 울산지역 학생들이 수도권 대학으로 진학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 고1학생부터 적용되는 수능전형 확대는 발등에 떨어진 불이나 다름없다는게 시교육청의 입장이다.

이에 울산시교육청은 우선 일선 학교의 혼란부터 최소화 시키고, 정확한 대입정보 전달을 강화하기로 했다. 울산시교육청은 교육부의 공정성 강화발표에 맞춰 울산진학정보센터를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다. 센터는 대입정보자료 제공, 1:1 대면상담 등을 더욱 강화해 대학진학에 도움을 주고 학생 및 학부모의 불안을 최소화해 나가기로 했다.

노옥희 교육감은 “학부모 찬스에 대한 교육 공정성 시비를 해소하기 위해 만든 방침이 또 다른 불공정성을 확대 재생산할 수 있다는 데 우려를 감출 수 없다”며 “교육부의 방침이 공정히 지켜질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역량을 모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