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산재전문공공병원 ‘500병상’으로 확대추진 탄력
울산 산재전문공공병원 ‘500병상’으로 확대추진 탄력
  • 이상길
  • 승인 2019.11.28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 사업 적정성 검토 결과 소요 예산 2천59억원당초 2천333억에서 법인세 면제로 145억 여윳돈 市, 건립비용으로 전환해 응급의료센터 확충 등 계획“충남대병원 2천억 규모 500병상… 설계과정서 노력”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500병상 규모 확대 추진이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최근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된 가운데 당초 예상보다 실질 예산이 확대되면서 500병상 확대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 1월 예타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에 대한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최근 완료됐다고 2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KDI로부터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완료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총 사업비는 당초 2천333억원(법인세 제외 시 1천914억원)에서 법인세 없이 2천59억원으로 변경됐다.

예타 면제 발표 당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은 300병상 규모로 총 사업비 2천333억원이 책정됐다. 이 액수에는 건축비 및 장비비 등의 1천914억원 외에 법인세 419억원이 포함돼 있었는데 시는 검토 과정에서 법인세가 실질적인 건립비용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를 진행해 이번에 사실상 면제를 받게 됐다.

시는 “따라서 총 사업비는 당초 2천333억원 대비 274억원이 감액된 2천59억원이지만 법인세를 면제받았기 때문에 약 145억원이 증액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시는 증액된 145억원을 토대로 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에서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500병상으로의 확대 및 응급의료센터 등의 확충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가 500병상으로의 확대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는 데는 사실상 확정된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에 투입되는 예산규모로 500병상 규모의 병원이 설립된 곳이 타 지역에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세종시에 건립된 충남대학교병원이 2천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500병상 규모로 지어졌다.

시 관계자는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과 관련해 내년에는 설계비로 42억5천만원이 편성됐다”며 “500병상이 가능한 예산을 사실상 확보한 만큼 시는 향후 실시설계와 기본계획수립, 건축설계 과정에서 500병상 규모로 확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지역 노동단체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요구가 이뤄지고 있는 공공병원 내 응급의료센터 및 심뇌혈관센터, 화상센터 설치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난 9월 동구 염포부두 선박폭발화재 사고 이후 송철호 시장 지시로 시는 정부를 상대로 이들 3개 센터의 설치를 적극 건의해 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울산은 석유화학공단 등에서 위험한 화학물질을 많이 취급하고 있는 만큼 염포부두 사고 이후 시는 정부를 상대로 공공병원 내 응급의료센터와 심뇌혈관센터, 화상센터 설치를 적극 건의해 왔다”며 “관련 부처에서는 현재 ‘공감은 하지만 별도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좀 더 정부 설득 작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재전문 공공병원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마무리되면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고용부는 10월부터 산재전문 공공병원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착수했고, 당초 사업 계획대로 2020년부터 사업이 시행되면 2024년에 준공 및 개원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울산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과 관련해 예타 면제를 확정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달 마무리 된 자체 용역 결과에 따라 고용부와 공공보건의료기능 강화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향후 관련기관 및 지역사회와 협해여 산재전문 공공병원이 지역 거점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