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날 뜨끈한 국물… 나트륨 ‘조심’
추운날 뜨끈한 국물… 나트륨 ‘조심’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11.26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부쩍 날이 추워지면서 뜨끈한 국물 요리를 찾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자주 먹는 이런 국물 음식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소금은 근육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고 몸속 수분량을 유지하는데 필수성분이다. 또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는 ‘적정수준’으로 섭취할 경우에만 해당된다. 과도하거나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 경고신호를 보낸다.

과도한 염분섭취는 위점막을 손상시켜 암으로 악화되는 위험성을 높이고, 소변으로 칼슘이 함께 빠져나가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고혈압 환자는 나트륨이 많이 첨가된 음식을 즐겨 먹으면 단 음식에 대한 욕구도 덩달아 높아진다. 음식 섭취량의 증가와 함께 과체중, 비만의 위험에 노출되기 쉽다.

경희대학교병원 심장혈관센터 우종신 교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간장, 된장, 김치 등 필수 식단에 의해 나트륨을 과다하게 섭취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이라며 “국물까지 들이키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고혈압을 오히려 부추기는 식습관 중 하나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나트륨 섭취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국물 음식은 국물 대신 건더기만 먹거나, 국 그릇을 작은 것으로 바꾼다. 혈액 검사에서 칼륨 수치가 높지 않다면, 국과 찌개에 야채, 채소를 더 넣어주는 것이 좋다.

남구 신정동 나선애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