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탈핵단체 “지역갈등 유발 재검토위원장 사퇴하라”
울산탈핵단체 “지역갈등 유발 재검토위원장 사퇴하라”
  • 성봉석
  • 승인 2019.11.24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지역실행기구 출범 과정서 주민-환경단체 간 갈등… 산업부에 해체 촉구
울산탈핵단체가 사용후핵연료 재검토위원회가 지역 갈등을 유발한다며 정정화 위원장의 사퇴와 재검토위 해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탈핵울산시민공동은 지난 22일 성명서를 통해 “폭력 속에 출범한 ‘사용후핵연료 월성원전 경주지역실행기구’”라며 “지역 갈등 유발하는 정정화 재검토위원장 사퇴하고, 산업부는 재검토위원회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지난 21일 경주지역실행기구 출범 과정에서 울산과 경주, 부산, 대전 등지의 시민과 환경단체가 주낙영 경주시장과 정정화 재검토위원장에게 항의했고, 경주시 감포지역 주민 등이 울산시민과 환경단체 등을 폭력적으로 제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재검토위원회는 경주시와 ‘월성원전 경주지역실행기구’ 협약식 참관을 허용하지 않고 현관 출입문을 걸어 잠갔다”며 “전 국민적 공감대 속에 진행돼야 할 사용후핵연료 공론화가 국민적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재검토위원회는 방사선비상계획구역까지를 범위로 한다는 등의 가이드라인을 정하지 않고, 그 결정을 핵발전소 소재지역 자치단체장에게 떠넘겨 지역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꼬집었다.

뿐만 아니라 “재검토위원회는 최종처분장이 없는 상태에서 고준위핵폐기물 문제를 핵발전소 소재지역이 떠안도록 강요하고 있다”며 “최종처분장 없는 임시저장시설은 ‘임시’가 아니라 핵폐기장과 같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산업부에 줄기차게 월성핵발전소 핵폐기물 저장소 논의는 울산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했으나 재검토위원회는 소통과 대화로 해법을 찾지 않고 일방적인 경주지역실행기구를 출범시켰다”며 “이는 공론화가 아니라 기필코 맥스터를 건설하겠다는 의지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공동행동은 “산업부와 재검토위원회는 핵폐기물 문제를 진정한 사회적 대화로 풀어가지 못하고 갈등을 유발시키고 있다”며 “정정화 재검토위원장은 당장 사퇴하고, 산업부는 재검토위원회를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