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방폐장 문제’에 울산 배제시킨 경주시
‘월성방폐장 문제’에 울산 배제시킨 경주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11.20 22: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성원전 내 ‘고준위핵폐기물 대용량 건식저장시설’(이하 ‘맥스터’)의 건설 여부를 결정짓는 ‘지역실행기구’를 21일 출범시키는 경주시가 이 기구에 울산시민을 배제시킨 것으로 드러나자 울산시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울산시의회(이하 ‘시의회’)는 20일자 성명에서 경주시에 대해 “지역실행기구의 위원 10명 전원을 경주시민으로 채우고 의견수렴에도 경주시민만 참여시킨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유감을 표시했다.

만시지탄이지만, 시의회가 맥스터 건설에 따른 문제점을 이제라도 지적하고 나온 것은 잘한 일이다. 이 문제가 울산시민의 안전과도 직결돼 있기 때문이다. 시의회는 월성원전이 경주에 속하긴 해도 울산 북구는 반경 7~20km 안에 20만명이 거주하는 등 반경 30km 안에 울산시민 100만명이 거주한다는 점을 강력히 부각시켰다. 아울러 울산시 5개 구·군 모두가 ‘방사선비상계획구역’ 안에 들어있는 만큼 지역실행기구에 울산시민을 배제시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분노를 표시했다. 시의회는 또 작년 9월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정책 재검토 결의안’을 채택할 때 의견수렴 과정에 울산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밝힌 점을 상기시키면서 지역실행기구의 일방적 구성과 출범을 당장 중단시키라고 요구했다.

이 문제는 산자부와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 재검토위’가 즉시 개입해서 풀 필요가 있다. 안 그러면 정부당국이 두 도시의 갈등을 부채질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경주시도 ‘젯밥에만 눈이 어두운’ 모습은 보이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