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 “황운하 청장 구속수사해야”
김기현 전 울산시장 “황운하 청장 구속수사해야”
  • 정재환
  • 승인 2019.11.18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 열어 총선출마 황운하 청장 비판“지방선거 정치수사 대가로 공천받은 것” 주장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신의 측근비리 수사를 주도한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이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아 내년 총선에 출마하는 것을 정치공작수사라고 주장하며 검찰의 조속한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자신의 측근비리 수사를 주도한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이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받아 내년 총선에 출마하는 것을 정치공작수사라고 주장하며 검찰의 조속한 구속수사를 촉구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검찰은 정치공작수사의 하수인인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을 즉각 구속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김 전 시장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황 청장이 내년 총선 출마를 밝힘으로써 출세를 위해 관권을 악용한 정치공작수사를 벌였던 추악한 거래의 진상이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황 청장은 자신의 고향인 대전에서 민주당 공천을 받아 내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다고 했다”며 “이는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저지른 음흉한 정치공작수사의 마각이 드러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지난해 황 청장이 김기현과 그 주변 인물들에게 없는 죄를 덮어씌운 배경과 관련해 ‘문재인 정권이 국회의원 자리를 주는 대가로 경찰 수사권을 악용해 죄를 덮어씌우게 시킨 것 아니냐’하는 소문이 파다했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정권은 조국 사태로 명백히 증명된 것처럼 위선과 거짓말로 뒤덮인 정권, 부도덕하고 불의로 가득 차 있으면서도 가장 정의로운 척하는 정권, 겉만 하얄 뿐 속은 시커먼 정권임이 확인됐다”며 “황운하 같은 사람이 아직도 파견되지 않고 대전지방경찰청장이라는 고위직에 재직하고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이 정권이 얼마나 부도덕하고 위선적인 정권인지 알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김 전 시장은 “조국 씨는 자신이 새로운 적폐로서 개혁돼야 할 대상자임에도 마치 개혁을 하는 주체인 양 위선을 부리다가 온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다”면서 “황 청장 역시 가장 ‘조국스러운’ 인물로 개혁돼야 마땅한 대상자임에도, 위선을 부리며 호언을 일삼고 있으니 어처구니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울산시민 눈과 귀를 속이고 민주주의 꽃인 선거의 공정성을 철저히 유린한 황운하는 ‘제2의 김대업’에 비견된다”라고도 했다.

김대업씨는 2002년 대선 당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의 장남이 돈을 주고 병역을 면제받았다고 폭로한 인물로, 김 씨의 폭로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김 전 시장은 “자유한국당 등이 황 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과 직권남용 등으로 고소한 지 1년 반이 지났다”면서 “그러나 검찰은 정치공작 수사를 자행한 말단 경찰관만 구속기소 했을 뿐 아직도 몸통인 황 청장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치공작 수사 범죄의 상당 부분이 이미 객관적 증거에 의해 입증됐다고 판단된다”면서 “검찰은 더는 수사를 미루지 말고, 황 청장과 그 배후에 숨어 있는 진짜 몸통의 실체를 밝혀 엄벌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전 시장은 “공권력을 사적 목적으로 악용해 ‘아니면 말고 식’으로 칼춤을 춘 이 사건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일벌백계해야 하는 것이 바로 정의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황 청장은 이날 명예퇴직원을 내고 정계 도전을 공식화했다. 황 청장은 이날 경찰 내부망에 “다음 달 초로 예상되는 정기인사에 맞춰 퇴직하려고 한다”는 글을 올려 명예퇴직 신청 사실을 알렸다.

그러나 지난해와 올해 한국당과 김 전 시장측 등에게 고소·고발당했던 황 청장은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규정’에 따라 명예퇴직을 신청하려 해도 현재 검찰의 수사대상자 신분으로는 사퇴할 수 없는 처지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