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발전소 소재지역 희생·위험성 제공 중단해야”
“핵발전소 소재지역 희생·위험성 제공 중단해야”
  • 성봉석
  • 승인 2019.11.14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고준위핵폐기물 공론화 기자회견·퍼포먼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고준위 핵폐기물 공론화 전 국민 확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고준위 핵폐기물 위험성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고준위 핵폐기물 공론화 전 국민 확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고준위 핵폐기물 위험성을 알리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울산탈핵단체가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을 슬로건으로 고준위핵폐기물 공론화에 나섰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4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고준위핵폐기물 공론화 전 국민 확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핵발전소 소재 지역 희생과 위험성 제공을 중단하라”며 “산업부는 재검토위 해체하고 사회적 대화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그동안 산업통상자원부에 수차례 ‘제대로 된 공론화’를 요구했다. 핵폐기물 중간·최종 처분장이 없다는 사실과 고준위핵폐기물 위험성 및 10만년을 보관해야 함을 전 국민에게 알리라는 것”이라며 “또 ‘임시저장소’는 핵발전소 부지 안에 국한하지 말고, 환경조사부터 시작해 적절한 장소를 모색한 뒤 주민수용성을 따지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산업부는 재검토위원회 구성부터 이해당사자를 배제했고, ‘임시저장소 추가건설’을 논의하는 지역실행기구 구성을 핵발전소 소재 지역에 맡기고 있다”며 “이것은 월성핵발전소 기준 방사선비상계획구역에 울산시민 100만명이 거주하지만, 시민의 의견은 듣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에 졸속적인 공론화 중단과 재검토위원회 해체를 요구한다. 산업부는 ‘임시저장소’ 확충을 위한 공론화를 중단하라”며 “송철호 울산시장에게도 요구한다. 울산시민 안전과 직결된 고준위핵폐기물 저장시설 확충 시도를 묵과하지 말고, 산업부와 한수원에 제대로 된 공론화를 촉구하라”고 강조했다.

공동행동은 이날 기자회견 이후 고준위핵폐기물 공론화를 위해 ‘대한민국 방방곡곡 가져가라 핵폐기물’ 퍼포먼스를 펼쳤으며, 앞으로 울산 전역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