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표 등 울산지역 학교 일제잔재 청산 서둘러야”
“교표 등 울산지역 학교 일제잔재 청산 서둘러야”
  • 정재환
  • 승인 2019.11.10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시의회 행감

행자-대공원 그린하우스 활성

환복-태화강 하류 오수 대처

산건-일자리 창출위해 적극 행정

교육-장애학생 폭력건수 증가

울산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울산 일선 학교의 일제 잔재 청산에 대한 소극적인 행정이 도마 위에 올랐다. 또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폭력 증가에 대해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시의회는 8일 울산발전연구원, 울산시설공단, 환경녹지국, 일자리경제국, 시교육청 교육국 등을 대상으로 각 상임위별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윤덕권) = 손종학 의원은 “울산대공원 내 그린하우스 운영 활용도가 여전히 낮다”며 “수익 창출을 포기하고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무료 개방하든지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울산대공원 SK광장에 비해 동문과 정문광장 이용 빈도가 낮아 지역상권 살리기를 위해서라도 동문과 정문광장 이용률을 높혀야 한다고 밝혔다.

김미형 의원은 월평균 유료 이용객이 7천명에 불과한 동구 어린이테마파크 대왕별아이누리에 대한 활성화 대책을 주문했다.

김선미 의원은 “서울본부 운영의 주목적은 국비확보”라며 “서울의 인적자원과 정보를 적극 활용해 울산시에 도움을 줘야 한다”고 당부했다.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전영희) = 서휘웅 의원은 “주인없는 하수관리로 강이 오염되고 있다”며 “온양읍·온산읍(태화강 하류지역) 오수 유출 조사 결과 간선(차집)관로 지점 맨홀 내부에 오수맨홀과 오접 설치된 관로(배관)가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서 의원은 “비만 오면 오수와 우수가 합쳐져 차단벽을 넘고 주변 쓰레기들 또한 쌓여 악취 등 문제가 발생한다”며 “게다가 오수와 하수 배관이 오접돼 최종적으로 오수가 남창천으로 유입되고 있어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백운찬 의원은 “환경미화원들의 폐기물 수거가 대부분 심야시간대에 이뤄지지만 야간근무수당이 지급되지 않고 있고, 인원 감소와 노동 강도 증가로 안전사고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안수일 의원은 “울산 하수처리장 8개소 중 대부분의 시설에 처리용량을 초과한 유입이 이뤄지고 있다”고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장윤호) = 윤정록 의원은 “최근 울산시의 각종 지표를 보면 실업률이 전국 16개 시도 중 최하위를 기록하고 고용률도 하위권인 현식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며 “우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병석 의원은 “일자리 관련 예산이 과거보다 거의 2배나 증가했는데도 예산투입 대비 실질적인 효과는 높지 않다”며 “청년, 중장년, 경력단절여성, 장애인, 노인을 중심으로 한 양질의 일자리를 생산할 수 있도록 현재의 문제점에 대한 원인분석과 대안을 찾을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시우 의원은 울산폐이가 당초 올해 목표액 대비 실적이 저조함을 지적했고, 사회적 경제기업 지원과 청년몰 활성화 추진을 당부했다.

교육위원회(위원장 천기옥) = 이미영 의원은 “노옥희 교육감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일재잔재를 청산하겠다고 공언했는데도 아직 학교현장에서 일제 잔재가 청산되지 않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의원은 “울산지역 초등학교 3곳의 교표는 욱일기를 연상케 하고, 전체 학교의 12%인 30곳은 일제의 잔재인 가이즈카 향나무가 교목이고, 12곳은 일본 왕실을 상징하는 국화, 4곳은 일본 사무라이을 상징하는 벚꼿과 벚나무가 교목”이라고 지적했다. 또 “울산 초등 2곳과 중학 1곳은 친일인사가 만든 교가를 아직도 부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종섭 의원은 “2014년 4건에 불과했던 장애학생 대상 폭력 건수는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 12건으로 늘었고, 올해는 몇 건이 발생했는지 파악조차 되지 않았다”며 “건수가 취합돼야 유형별로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 파악하고 대책을 세우는데 자료취합조차 안하는 학교현장은 장애인들에 대한 사각지대다”고 비판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