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경관 훼손” vs “관광지로 도약”
“자연경관 훼손” vs “관광지로 도약”
  • 김원경
  • 승인 2019.11.07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주민회-민주당 동구지역위, 대왕암공원 케이블카 설치 놓고 찬반 논쟁
울산 동구주민회는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대왕암공원 내 민자 방식의 케이블카 설치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지원 기자
울산 동구주민회는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대왕암공원 내 민자 방식의 케이블카 설치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최지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는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대왕암 케이블카 및 출렁다리 설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장태준 기자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는 7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대왕암 케이블카 및 출렁다리 설치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장태준 기자

 

울산시가 동구 대왕암공원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추진 중인 가운데 동구지역 내에서 찬반논란이 일고 있다.

동구 주민들로 구성된 ‘주민과 함께 하는 동구주민회’와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는 7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잇달아 기자회견을 열어 대왕암공원 민자 케이블카 설치추진에 대해 찬반 논쟁을 벌였다.

먼저 동구주민회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난개발 방식의 개발 사업에 반대한다”며 “울산시는 동구 대왕암공원의 민자 케이블카 설치추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시와 동구청은 대왕암공원에 민자를 유치해 케이블카를 설치하는 계획을 밀어붙이고, 그 절차로 오는 12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면서 “신불산·설악산 케이블카 중단 사례에서 보듯 케이블카를 단지 수익기준으로만 판단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또 “시는 케이블카 설치로 관광객을 유치하면 동구경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지만, 민간 자본이 들어와서 케이블카를 설치하면 주민과 동구가 아닌 민간회사만 수익을 낼 것”이라며 “관광산업 발전방안, 지역경제 기여도, 세수확대 가능성, 환경보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판단해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종합검토가 부족한 상태로 케이블카를 설치해 환경은 파괴되고, 민간자본만 돈을 벌고, 지역경제 발전에 구체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나중에 누가 책임을 질 것이냐”며 “전문가, 환경단체, 동구 주민들의 의사를 충분히 수렴하지 않고, 울산시와 동구청이 일방적이고 졸속으로 추진한다면 동구주민들과 함께 단호하게 반대하고 투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도 이날 오후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왕암 케이블카 및 출렁다리 설치”에 대해 적극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동구지역위원회는 먼저 “동구는 1년새 일자리 수 8만여개 감소, 전국에서 땅값이 가장 많이 떨어지고 주택 매매의 급감으로 원룸 공실률이 60%에 달하는 등 조선업 불황으로 동구의 경제상황은 암담한 실정”이라며 “수려한 조망을 갖춘 대왕암공원을 전국적인 관광지로서의 위상을 제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케이블카를 설치한다면 이로 인한 동구의 경제·생산유발 효과는 549억원, 부가가치유발은 189억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천혜의 자연공원을 배경으로 한 대왕암 케이블카는 오히려 공원의 경쟁력이 되는 것으로 공원 본래모습인 자연 훼손을 전제로 한다는 주장은 지나친 억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명산만 믿고 설치한 산악케이블카 설치는 전국 대부분이 망했고 지금은 사업막차에 가깝다”며 “이에 반해 대왕암공원 케이블카는 바다 관광지의 즐길 거리로, 불황 극복과 동구 과거의 영광을 되찾는데 한 몫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대명건설이 울산시에 사업제안 한 대왕암공원 케이블카 운행노선은 고늘지구 일산회센터에서 대왕암공원 내 어린이테마파크 주변까지 총 1.26km 구간이다. 이와 관련 울산시는 울산발전연구원에 의뢰해 시민의견 수렴 타당성 용역을 진행 중에 있으며, 그 결과는 오는 12일 동구청에서 열리는 주민설명회에서 사업설명과 함께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원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