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도예명인들의 작품 한곳에
2세대 도예명인들의 작품 한곳에
  • 김보은
  • 승인 2019.11.06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엑스포, 7인 초청 10일까지
지난 4일부터 경주엑스포 문화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경상북도 우리 시대 도예 명인 7인전'의 작품을 관람객들이 주의깊게 관람하고 있다.
지난 4일부터 경주엑스포 문화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경상북도 우리 시대 도예 명인 7인전'의 작품을 관람객들이 주의깊게 관람하고 있다.

 

“도예 명인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 감동이 더 큰 전시입니다.”

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오는 10일까지 문화센터에서 ‘경상북도 우리 시대 도예 명인 7인전’을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는 김대철, 김외준, 안진석, 오정택, 유태근, 이정환, 이희복 등 경북지역에서 활동하는 도자기 명인 7인이 초청됐다. 작가별로 10여점의 작품을 선보여 전체 80여점에 이르는 도기와 자기 작품이 각자의 매력으로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전시회에 초청된 7인의 명인은 도예 전문가들이 다방면으로 심사를 거쳐 작품들을 선정해 진행됐다.

이점찬 심사위원장은 “2013년부터 시작된 도예명인 전시는 그동안 1세대 작품들을 주로 선보였다면 올해는 2세대 대표 작가들을 조명하는 전시”라며 “전통을 계승 발전시키면서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새로운 콘텐츠로 도예의 미래를 보여주는 전시라 의미있다”고 강조했다.

전통방식을 유지하며 조선백자를 만드는 김대철 작가는 윤택이 강하지 않은 따스한 유백색 백자 작품을 출품했다. 베일에 싸인 기법으로 알려진 ‘목엽천목’을 재현했다. 목엽천목은 당나라 시절부터 전해오던 기법으로 나뭇잎을 넣어 높은 온도에서 구워내지만 원형의 나뭇잎 모습으로 도자기 위에 선명하게 남기는 고난도의 도예기술이다.

김외준 작가는 경주 남산에서 작품 활동을 하는 도예가로 ‘솔피문양 도자기’로 유명하다. 솔피문양 도자기는 신라 도공의 흔적을 따라 남산을 오르내리다 발견한 소나무 껍질의 질감을 오랜 연구 끝에 고스란히 도자기 표면에 담아내며 디자인 특허를 취득했다.

이외에도 작가만의 독창적 표현방식의 작품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김보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