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42% “특정 신평사 이용 요구 받아”
中企 42% “특정 신평사 이용 요구 받아”
  • 김지은
  • 승인 2019.11.03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중앙회, 대·중소기업 거래시 신용평가서 요구관행 실태조사
“기존에 보유한 신용평가서가 있더라도 거래 대기업이 특정 신용평가사의 신용평가서를 요구하면 어쩔 수 없이 새로 발급 받아야 한다. 막상 받아보면 기존 신용평가서와 내용이 동일한데 추가비용만 날리는 셈이다” - 경남소재 건설업체 A사 관계자

“대기업이 지정한 신용평가사에서 개인금융거래 현황이나 원가정보 같은 영업비밀까지 신용평가에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중소기업이 신용평가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 경북소재 제조업체 B사 관계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신용평가등급확인서(이하 신용평가서) 발급 경험이 있는 전국 5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중소기업 거래시 신용평가서 요구관행 실태조사’ 결과, 대기업과 거래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 10곳 중 4곳(41.9%)은 대기업으로부터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 요구를 받아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3일 밝혔다.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 요구를 받은 중소기업의 절반 이상(53.6%)은 해당 요구가 ‘부당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당하다고 인식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이미 발급받은 신용평가서를 인정해 주지 않아 추가 비용 발생(92.2%)을 압도적인 비중으로 꼽았다.

이어 △타 신용평가사 대비 비싼 발급 수수료(16.5%) △타 신용평가사 대비 과도한 자료제출 요구(15.5%) 순으로 응답했다.

김희중 중기중앙회 상생협력부장은 “일부 대기업이 계약 이행능력 확인 등을 빌미로 특정 신용평가사 이용을 강요하는 등의 관행을 보여 거래 중소기업의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존 발급 신용평가서를 인정해주고, 거래 중소기업이 신용평가사를 선택하도록 하는 등 대기업이 자발적으로 거래관행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지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