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외곽순환도로·농소~외동 국도 ‘본격화’
울산외곽순환도로·농소~외동 국도 ‘본격화’
  • 이상길
  • 승인 2019.10.22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국가균형발전 14개 사업 신속 추진키로… 실시설계용역 재개 등 절차 진행

올 초 정부로부터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받은 ‘울산외곽순환도로’와 ‘울산 농소~경주 외동 국도 7호선’ 건설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실시설계용역이 중단됐던 ‘울산 농소~경주 외동 국도’은 정부 방침에 따라 당장 이번 달 중으로 실시설계용역이 재개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올 초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대상 14개(6조원) 도로 신설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22일 밝혔다. 14개 사업에는 고속도로 신설 사업 3건과 국도건설 사업 8건이 포함됐다.

고속도로의 경우 △울산외곽순환도로(25.3㎞)를 비롯해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14.2㎞) △세종~청주고속도로(19.2km) 등 총 33.7㎞ 구간이다. 국도 사업은 △울산 농소~경주 외동 국도(5.9㎞)를 비롯해 △산청 신안~생비량(국도 20호선) 등 8건이다.

울산의 경우 국토부는 우선 이달 중으로 울산 농소~경주 외동 국도에 대한 실시설계용역을 재개한다. 총 사업비는 1천890억원이다.

앞서 이 사업은 만성적인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국도7호선 구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2년부터 추진했지만 2016년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 부족으로 탈락했다.

그로 인해 50%의 공정률을 보였던 실시설계도 전격 중단됐다. 하지만 정부가 이날 “올해는 ‘사업계획적정성 검토’가 완료된 사업부터 순차적으로 설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실시설계 용역이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됐던 만큼 이달 중으로 설계용역 재개가 이뤄지게 됐다.

그동안 시는 국도 7호선 정체를 없애고 울산도심과 경주를 잇는 사통발달 도로교통망의 마지막 퍼즐로 보고, 정부에 사업 재검토를 강력 건의해 왔다.

특히 송철호 시장은 해오름동맹 도시 간 공동협력 추진사업으로 선정, 김현미 국토부장관과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등 중앙정부 인사를 만나 수 차례의 협의 끝에 예타 면제라는 성과를 이뤄냈다. 통상 실시설계 기간은 2년 정도 소요되는데 이미 50%를 해둬 1년 정도면 마무리될 전망이다. 설계비는 35억원으로 책정됐다. 2020년 12월 착공해 2026년 준공할 계획이다.

울산외곽순환도로는 한국도로공사와 울산시가 각각 노선 선정, 재원 조달계획, 최적 개통시기 등을 수립하는 타당성 조사 절차를 준비 중이다.

총 사업비는 1조2천156억원으로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구간(14.5㎞)을, 울산시는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10.8㎞) 구간을 맡았다.

울산시는 다음 달 타당성 조사 용역 절차를 밟을 예정이며, 도로공사는 연내 타당성 조사를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이번 발표로 울산외곽순환도로와 농소~외동 국도 사업이 사실상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며 “완공되면 울산의 균형발전과 시민들의 편의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는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한 취지에 맞게 신속히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2028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수 있도록 면밀한 사업계획 수립과 함께 적정 예산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사업추진과정에서 지역 주민, 지자체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주민 불편 등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망 구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