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재개발 성공을 위한 제언
중구 재개발 성공을 위한 제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9.03.01 2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몇 년째 지지부진한 상태인 중구 구도심지역 재개발사업을 가속화하기 위해 중구청이 일단의 추진계획을 내놨다. B-03지구(우정), B-04지구(교동,북정), B-05지구(복산) 등 3개 지역에 올해 상반기 중 조합설립을 끝내고 연말까지 건축물을 철거한 뒤 2012년까지 공동주택 준공 및 입주를 완료한다는 내용이다. B-04지구에는 울산읍성을 복원해 이를 중심으로 역사공원과 소공원을 갖춘 신 주거지로 조성한다는 계획도 세워두고 있다.

이 재개발지역들은 지난 2007년 8월 도시정비구역으로 지정됐고 현재는 각 구역별로 조합설립추진 위원회가 구성돼 조합설립을 준비 중에 있다. 하지만 중구청의 계획대로 상반기 중 조합설립이 완료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다. 조합이 설립되기 위해선 해당지역 토지·건물등기 소유자 75% 이싱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개발대상지역 세 곳 모두가 아직 이에 훨씬 못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B-04지역만 60%정도 동의를 구했을 뿐 B-05(54%), B-03(43%)지구는 40-50%에 머무는 수준이다. 수치상으론 그나마 이 정도의 기록을 나타내고 있지만 현지 토지·건물 소유주들의 반응은 이 보다 훨씬 더 냉담하다. 이유는 간단하다. 지금 재개발해 봤자 ‘별로 이득 될 것이 없다’는 게 주민들의 계산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 지역 주민의60%이상이 세입자이기 때문에 건물철거가 용이치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문제는 더욱 복잡해진다. 요즘 같은 부동산 침체기에 선뜻 덤벼들 사업자가 없다는 것도 문제를 어렵게 한다.

현 상태로 사업이 추진될 경우 중구 구도심 재개발사업은 차질이 불가피하다. 당장 올해 말 까지 해당지역 건물을 철거해야 하지만 남은 기간에 조합을 설립해 관리처분에 이르기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쯤에서 중구청은 한 차례 숨고르기를 하는 게 낫다. 너무 짜여 진 일정에 매달리다 보면 오히려 일을 그르치는 수가 있다. 올해 말 까지 가시적 성과를 내기 위해 서두르면 일에 과부화가 걸리게 마련이다. 재개발사업이 무리 없이 성공하기 위해선 해당주민의 동의와 참여가 꼭 필요하다. 그렇지 못했기에 발생했던 각종 철거민문제를 간과해선 안 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