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교육청 국정감사 무난하게 마무리
울산시교육청 국정감사 무난하게 마무리
  • 강은정
  • 승인 2019.10.15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이 15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특별한 쟁점없이 무난하게 마무리를 했다.

이날 경남 진주시 경상대학교에서 부산·울산·경남교육청을 대상으로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울산교육청은 환경교육에 대한 조례가 없다는 지적을 받았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질의에서 “환경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적으로도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있는데 울산만 전국에서 유일하게 지원조례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울산은 산업화 도시여서 어느 도시보다 환경문제 인식과 개선 노력이 활발해야한다. 조례 제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노옥희 울산교육감은 “조례제정 방안을 검토하겠다”라며 “기후위기대응에 대해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만큼 그 심각성에 대해 알고있다. 담당 교사의 환경관련 직무연수를 강화하고 TF팀을 구성해 조례제정은 물론 환경교육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앞서 이학재(자유한국당) 의원은 “미국 일리노이주에서는 수업 전 1시간 체육활동을 하는데 참여한 학생의 학업 성취도가 높다는 결과가 있다”라며 “또한 학교를 다니며 1인 1악기 정도는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동의하느냐”라고 물었다.

노 교육감은 “초등학생들은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놀이중심교육, 모두가 즐기는 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 등으로 체육교육을 활발히하고 있다”라며 “1인 1악기 다루기는 여러 기관과 협력해서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밖에 울산교육청만 재외한국학교 파견교사를 추천하지 않는 것을 개선해줄 것과 교장공모제가 전교조 교사들의 특혜 창구로 활용돼서는 안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학재 의원은 최근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로 정치이슈화가 커지면서 학생들이 동요에 정치적인 가사를 부르는 동영상을 틀어주며 “이 영상에 나오는 어린 학생들은 정치적 도구로 전락했다”라며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국감장에서는 박종훈 경상남도 교육감이 계속된 질타를 받았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으로 촉발된 웅동학원 비리 감사에 대해 왜 감사를 하지않았냐는 따가운 질문들이 쏟아졌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역시 부산의 한 고교 검찰비판 중간고사 문제가 도마위에 오르기도 했다. 강은정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