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울산시당 ‘내홍 사태’ 봉합 국면
민주당 울산시당 ‘내홍 사태’ 봉합 국면
  • 정재환
  • 승인 2019.10.15 2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심판원 ‘당원에 사과’ 중재안… 임동호 전 최고위원 수락 뜻 내비쳐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윤리심판원의 임동호(사진) 전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놓고 겪던 당내 내홍이 사실상 일단락된 형국이다.

윤리심판원이 징계 결정보다 ‘북구 일부 당원들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고, 임 전 최고위원이 수락할 뜻을 표하면서 ‘당내 화합’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이번 사태가 봉합될 전망이다.

15일 민주당 울산시당 등에 따르면 윤리심판원이 전날인 14일 오후 시당에서 임 전 최고위원의 소명을 듣는 등 징계 수위 결정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윤리심판원 회의장에는 울산민주당 혁신당원모임 등 임 전 최고위원을 지지하는 당원 50여명이 몰려들어 징계 철회를 요구하는 등 일촉즉발의 긴박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윤리심판원은 임 전 최고위원에게 자서전의 일부 내용에 대한 사실여부를 밝힐 증거 제출을 요구하는 등 징계 절차를 밟기도 했지만, 회의 끝에 “자서전 내용으로 상처받았을 수 있는 울산 북구 일부 당원들을 위로하고 사과하라’는 중재안을 제시했다.

이는 내년 4.15총선을 6개월 앞둔 시점에서 임 전 최고위원 징계 논란으로 당내 내분이 더 이상 확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임 전 최고위원은 자서전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당내 논란을 일으킨 점과 상처받았을 수 있는 북구 일부 당원들에게 사과함으로써 화합의 물꼬를 틀 수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이달 말까지 윤리심판원의 중재안을 받아들여 위로의 메시지를 내놓기로 했다. 임 전 최고위원이 이달 말까지 사과의 뜻을 표하면 윤리심판원은 더 이상 징계절차를 밟지 않기로 했다.

그러나 윤리심판원에 고발한 당원이 취하하지 않았는데다 마음을 다친 일부 북구 당원들의 수용 여부가 불확실한 상태라 완전히 봉합됐다고는 볼 수 없다. 이에 대해 시당 관계자는 “임 전 최고위원의 윤리심판원 징계여부는 아직 결정된 게 아무 것도 없다”고 말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