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수고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2차 최종 후보에 올라
울산시 수고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2차 최종 후보에 올라
  • 이상길
  • 승인 2019.10.13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평가위 호평… 내달 초 특구지정 기대감
울산시가 추진하는 수소그린모빌리티 산업이 정부의 2차 규제자유특구 후보에 최종적으로 올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최근 김학도 차관 주재로 관계부처 및 분과위원장 연석회의를 개최해 지자체 특구계획 사전협의를 완료, 2차 규제자유특구 후보지로 울산 수소그린모빌리티 산업 등 8곳이 접수됐다고 13일 밝혔다.

접수된 8곳은 울산(수소그린모빌리티), 경남(무인선박), 전북(친환경자동차), 광주(무인저속 특장차), 제주(전기차 충전서비스), 전남(에너지 신산업), 대전(바이오메디컬), 충북(바이오의약) 등이다. 이중 전남과 충북은 1차 특구에도 지정된 곳이다. 지자체 접수에 따라 중기부는 분과위 검토 및 심의위 심의 등 2차 특구지정을 위한 절차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특구에 지정되면 정부 재정 지원 과 완화한 규제로 실증 실험 등이 가능하다. 2차 특구지정은 오는 11월초 국무총리 주재 특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여부가 결정된다.

앞서 시는 지난 7월23일 중소벤처기업부의 규제자유특구심의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 최종 심사 결과 지역산업을 육성하고 규제특례와 지자체 정부 투자계획을 담은 ‘울산수소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울산수소특구)’가 1차 지정에서 보류됐다.

당시 규제자유특구위는 보류 사유로 “울산은 산업의 중요성과 성장 가능성은 인정된다”면서도 “수소연료전지 로봇, 지게차 등 실증할 수 있는 시제품이 개발돼야 하고 사업 완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많아 2차 선정 시 다시 심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다음 달로 예정된 2차 지정에 대비해 보완 작업을 진행해 왔다.

울산시 관계자는 “최근 개최된 민간평가위원회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2차에서는 반드시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