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조, 조합비 인상 후폭풍
현대重 노조, 조합비 인상 후폭풍
  • 이상길
  • 승인 2019.10.13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현장조직, 유인물 배포 등으로 인상 결정 반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 지부(이하 현대중 노조)의 조합비 인상안이 대의원 대회를 통과했지만 현장에선 후폭풍이 일고 있다.

앞서 노조는 손해배상 소송과 조합원 수 감소 등에 따른 재정 압박 해소를 위해 지난 8일 울산 본사에서 대의원대회를 열어 조합비 인상안을 재추진해 통과시켰다. 투표 결과는 대의원 97명 중 65명이 찬성(67.01%)해 통과됐다. 의결정족수 3분의 2(66.66%) 이상 찬성이 가결 조건으로 결국 1표 차이로 통과된 셈이다. 하지만 통과 후 현장에서는 일부 현장조직들이 유인물 배포를 통해 이번 인상 결정에 반발하는가 하면 노조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현장조직 가운데 하나인 ‘미래희망노동자’는 지난 11일 유인물을 통해 “조합비 인상에 찬성한 대의원이 65명이다. 이 중에 조합비 잔액은 얼마인지, 파업수행비 등 쟁의비 지출내역에 대해 조합원에게 설명한 대의원이 있었다는 이야기를 단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다”며 “결국 지부의 지침이니 무조건 찬성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지부는 조합비 인상에 대한 명분이 파업지참금, 징계에 따른 생계비 확보 등이라고 밝힌 만큼 조합원에게 의견을 물어 결정했어야 했다”며 “조합원 개인임금에서 공제되는 만큼 조합원 총회를 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고 날을 세웠다.

다른 현장조직인 ‘노동자 중심’도 같은 날 유인물을 내고 이번 조합비 인상을 비판했다. 이들은 “조합원 다수의 여론은 무조건 인상반대가 아니라 그 동안의 조합비 집행내역 등 인상에 대한 당위성을 요구한 것”이라며 “이런 여론은 무신한 채 만약 이번 인상 결정이 특정 대의원들과 지도부에 의한 머릿수로 밀어붙인 결과로 판명된다면 반드시 바로 잡겠다”고 엄포했다.

이에 대해 노조 관계자는 “노조를 지키기 위해 이번 조합비 인상 결정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