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 징계논란 법정소송으로…“한사람의 일방적 주장으로 마녀사냥”
민주시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 징계논란 법정소송으로…“한사람의 일방적 주장으로 마녀사냥”
  • 정재환
  • 승인 2019.10.10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동호 “징계관련 윤리심판원 활동 보고 등 당헌·당규 위반”윤리심판원장 “충분한 소명기회 줘… 기자회견은 일방적 주장”
더불어민주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이 10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시당은 마녀사냥식 횡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임동호 전 최고위원이 10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시당은 마녀사냥식 횡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임동호 전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논란이 결국 법정소송으로 비화되는 등 내년 4·15 총선을 앞둔 여당의 ‘자중지란’이 심화되고 있다.

내년 총선에서 울산 중구에 출마예정인 임 전 최고위원은 1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울산시당은 마녀사냥식 횡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지난 7월에 18년간 민주당 활동을 하면서 느낀 점들을 ‘민주당 임동호입니다’라는 자서전을 통해 밝혔다”며 “그런데 자서전 내용을 문제삼아 당원 한 명이 윤리심판위원회에 징계청원을 넣었고, 지금 윤리심판원에서 징계청원에 대해 심의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징계청원 사유는 자서전 표현이 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라며 “윤리심판원은 당원 한 사람의 일방적인 주장을 가지고 임동호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출판기념회 이후 당내에서 들리기 시작한 소문은 임동호를 명예훼손으로 제명한다는 것”이었다며 “이후에도 류석호 윤리심판원장이 당내인사들에게 임동호를 제명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들을 해 온 것은 계속 전해들었지만 최소한 당헌 당규는 지킬 것이라 믿고 대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이상헌 시당위원장은 자신의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측근인 류석호 윤리심판위원장에게 지난 8일 시당 소속 지방의원과 운영위원 간담회에서 임동호 징계에 대한 윤리심판원 활동을 보고하게 했고, 자서전 내용 중 한 부분이 사실이 아님을 확인했다고 공표했다”며 “이는 윤리심판원 결정을 앞두고 사전 정지작업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임 전 최고위원에 따르면 윤리심판원은 직무상 취득하게 된 비밀을 누설할 수 없으며, 이같은 행위는 규정을 어긴 것이다.

이에 그는 “이 위원장과 류 원장은 마녀사냥식 횡포를 통해 임동호 죽이기에 나서고 있다”며 “지금 민주당 울산시당은 정적 제거가 아니라 울산시민의 기대에 맞고 혁신하는 민주당의 길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리심판원 회의에 참석해 입장을 소명했고 책의 출판의도에 대해서도 설명했지만 임동호 죽이기라는 목표를 정해놓고 당헌·당규를 위반하며 일방적인 마녀사냥을 하는 울산시당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며 “당헌 당규 위반과 명예훼손에 대한 고소장을 울산지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징계청원에는 임 전 최고위원이 발간한 자서전에 일부 당원을 비방하고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다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최고위원이 민주당의 불모지였던 울산에서 약 20여년간 시당을 지키며 각종 선거에 출마하던 상황과 시당위원장 선거에 출마한 상황 등을 기술하는 과정에서 당원 일부를 비방하거나 당에 대한 명예훼손 등 해당 행위를 했다는 주장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윤리심판원은 청원자 및 피청원자 조사를 거쳐 징계청원을 기각하거나 징계 수위를 정하게 된다. 임 전 최고위원이 3개월 이상의 당원자격정지 또는 제명 징계를 받게 되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한 경선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한편 류석호 윤리심판원장은 “당헌 당규에 따라 그동안 4번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었고 임동호 전 위원장에게 소명기회를 줬다”면서 “임 전 위원장 기자회견 내용은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또한 “윤리심판원 5명은 민주당 비당원으로 외부인사”라면서 “징계 여부는 저 혼자 결정할 일이 아니며 8명의 윤리심판위원이 할 일이다.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