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문구용 납땜기’ 전세계 주목
UNIST ‘문구용 납땜기’ 전세계 주목
  • 강은정
  • 승인 2019.10.10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편리성 경쟁력 인정 받아 디자인상 잇단 수상
UNIST 연구진이 개발한 ‘문구용 납땜기’가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에서 잇따라 수상하고 있다.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디자인과 편리성 탓에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UNIST 박영우 디자인-공학융합전문대학원 교수팀이 만든 ‘솔디’(So ldi)는 지난달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독일 레드닷 어워드(Red?Dot?Award)에서 본상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이어 이달 2일에는 일본 산업디자인진흥회(JIDPO)가 주최하는 디자인 공모전인 굿 디자인 어워드에서도 수상작으로 선정돼 ‘지 마크’(G-Mark)를 부여받았다.

두 번의 수상과 더불어 다음달 12~16일에는 두바이 디자인 위크에 초청돼 ‘글로벌 그라드 쇼’(Glob al?Grad?Show)에 전시된다. 그라드 쇼는 매사추세츠 공대 미디어 랩(MIT?Media?Lab) 등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융합 교육기관에서 제출한 1만5천여개 디자인 프로젝트 중 1%만 선발해 전시한다.

박 교수팀이 문구용 납땜기라고 소개한 솔디는 펜 형태의 인두, 연필꽂이 모양의 스테이션(인두에 열을 전달하는 기능), 종이를 형상화한 플레이트 등으로 구성된다.

인두를 스테이션에 있는 자석 커넥터에 거치하면 열이 발생하는데, 20초가량 지나면 작업 가능한 온도(420도)가 된다. 한번 달궈진 인두로는 약 5분 동안 납땜을 할 수 있다.?

스테이션에 장착된 배터리가 충전돼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작업할 수 있다. 배터리는 한번 충전에 최대 6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무선 인두를 적용한 솔디는 순간적으로 납땜을 하고 빈번하게 거치대에 놓는 작업 패턴을 반영, 사용자 편의를 개선했다.

박 교수는 “3D 프린터 보급 등으로 스스로 무언가 만들어 사용하는 ‘메이커 문화’가 확산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 전문가의 도구로만 생각했던 것들을 문구처럼 일상화하는 작업이 메이커 문화를 더 큰 물결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솔디는 어떤 생활공간에서도 스타일리쉬한 작업 공간을 만들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면서 “납땜 작업이 마치 펜으로 종이에 글을 쓰는 것처럼 부담 없는 행위로 탈바꿈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