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속도’
울산,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속도’
  • 이상길
  • 승인 2019.10.09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사망자 획기적 감축 가능… 시내버스 배차개선과 접목 시도 주목

울산시의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 구축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시가 곧 관련 용역을 발주하는 가운데 지역 시내버스 배차계획 개선 방안과도 연계하는 시도가 이뤄질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앞서 울산시는 지난 1월 국토교통부가 교통안전 강화와 자율협력주행 지원을 위해 공모한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 sport Systems) 실증사업’에 응모해 최종 선정돼 150억원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

C-ITS(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는 차량과 차량, 도로와 차량간 끊김 없는 양방향 통신과 협업으로 사고를 발생 전에 회피할 수 있고 교통사고 사전 예방을 도모할 수 있는 교통체계를 말한다.

시는 총 사업비 250억원(국비 150억원, 시비 100억원)을 들여 오는 2021년까지 3년 간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 실증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울산 C-ITS 사업 대상 구간은 사고발생, 사망자의 획기적 감축을 필요로 하는 산업로, 오토밸리로, 이예로, 강남·북로, 북부순환도로 등 14개 구간 총연장 102.5km이다.

주요 설비는 기지국 95개소, 돌발검지기 10식, 보행자 검지기 20식, 좌회전 감응 정보 5식, 차량단말기 2,700대(화물 1,300대, 버스 900대, 긴급차량 300대, 부르미 100대, 작업차량 100대) 등이 구축된다.

기존 ITS(지능형교통체계)는 CCTV, 차량검지기, 구간검지기, 도로전광표지 등 단순 교통정보 수집과 제공으로 사후 교통관리 방안만을 제공하는 데 그치고 있다.

자율주행시대로 가기 위한 필수 인프라인 C-ITS는 차량 센서에 기반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차량과 도로 인프라가 소통해 자율주행차량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행을 지원하는 ‘자율협력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자율협력주행’은 차량 센서의 한계를 인프라가 보완함으로써 자율주행차가 도로 인프라 또는 다른 자동차와 통신하며 스스로 위험 상황을 극복하는 기술이다.

이런 가운데 시는 추진 중인 지역 시내버스 배차계획 개선과 C-ITS를 접목하는 시도도 추진 중이다. 실제로 시는 최근 발주한 ‘시내버스 배차계획 개선방안 수립 용역’에서 △버스 몰림, 정류소별 차량 도착 분포 △운행여건, 교통상황 변화를 고려한 운행시간 적정성 △이용수요와 차량공급 간의 균형 등의 배차개선 방안을 C-ITS 등 관련 시스템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최근 사전규격이 공개되는 등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 구축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조만간 용역을 발주할 것”이라며 “C-ITS가 구축되면 시내버스 850여대에도 C-ITS차량 단말기를 장착하게 된다. 그럴 경우 배차계획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한편 교통사고의 획기적인 감축을 위해 전세계적으로 추진 중인 ‘C-ITS’는 미국, 유럽, 일본의 경우 시범사업을 거쳐 주파수, 표준화, 법제화 등 차세대 ITS 시범사업 기반을 마련하는 등 실용화 직전단계로 적극 도입을 추진 중이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2030년 교통사고 사망자 제로화를 목표로 주요도로의 안전성과 교통흐름을 개선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차량단말기 보급 등을 담은 차세대 ITS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첫 사업으로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대전-세종시 구간 도로 약 88km에 C-ITS 시범사업(사업비 137억원)을 실시해 차량단말기 3천대, 노변기지국 79대, 돌발 상황 감지기 7대 등 장비와 설비 설치를 완료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