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소통참여단 운영 조례’ 제정 추진
울산시, ‘소통참여단 운영 조례’ 제정 추진
  • 이상길
  • 승인 2019.10.03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제안·의견수렴 등 시민참여 기회 확대… 시의회 의결 후 내달부터 구성 예정
울산시가 소통참여단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시정 참여를 확대한다.

시는 ‘울산시 소통참여단 운영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조례안에 따르면 소통참여단은 시 주요정책에 대한 시민의 참여와 의견수렴, 시책의 효율적인 홍보를 위해 운영된다.

소통참여단은 △시정 관련 정책 제안 △시정 현안 관련 의견수렴 △주요 시책 홍보 △그 밖에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에 대한 논의를 위해 시민의 소통에 기여할 수 있는 300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위원은 △시정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원하는 각계각층의 시민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직능단체 및 시민사회단체 종사자 △시민 소통과 시책 홍보를 위해 활동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중에서 시장이 위촉한다.

소통참여단은 읍·면·동별, 직능별 및 단체별로 안배하고, 성별 및 연령 등을 고려해 구성해야 한다. 위원의 성별 구성 비율은 ‘양성평등기본법’ 21조 2항에 따라 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않도록 했다. 위원 임기는 2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소통참여단 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구분해 정기회는 매년 1회 시장이 소집하고, 시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임시회를 소집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시장은 소통참여단 활동이 우수한 위원을 선정해 ‘시 포장조례’에 따라 포상도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일방적 홍보가 아닌 양방향 소통을 통한 시민의 시정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소통참여단을 구성해 운영하게 됐다”며 “10월 중으로 시의회 심의와 의결을 거친 뒤 다음 달부터 소통참여단을 구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민선 7기 울산시는 출범직후 시정 운영과 관련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시민신문고위원회와 미래비전위원회 등을 운영해왔다.

특히 신문고위원회는 지난 1년간 총 506건의 고충 민원을 접수해 직접 조사 338건, 이첩 105건, 단순 안내 37건, 취하 등 23건을 처리했다.

또 청렴계약 감시·평가 활동 50건, 시민감사 청구 1건, 찾아가는 시민신문고 3건, 소상공인·서민 등을 위한 금융 복지 클리닉도 시행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10일 출범 1주년을 맞은 시민신문고위원회 기념식을 갖기도 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