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대책 울산시민 중심 전환, 자발적 참여 이끌어야”
“방재대책 울산시민 중심 전환, 자발적 참여 이끌어야”
  • 성봉석
  • 승인 2019.10.03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시민공동행동 ‘방사능방재와 울산시 과제 대중강연회’

울산의 방사능방재대책을 관에서 시민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전문가 주장이 제기됐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지난 2일 울산시의회 3층 대회의실에서 ‘방사능방재와 울산시 과제 대중강연회’를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날 강연회는 공동행동 용석록 공동집행위원장의 ‘울산시 방사능누출 대비 현장매뉴얼 분석과 과제’ 발제를 시작으로, 이정윤 한국원자력안전방재연구소 대표가 ‘원전 방사능 재난대응의 과제’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용석록 위원장은 △방사능 누출 사고 시 지정대피도로 포화 문제 △실효성 있는 방사능방재를 위한 행정력 강화 △산업단지 방사능재난 대응책 사업자와 협의 구축 △울산시 원자력방재타운 조성사업 계획 원점 재검토 등 과제를 제시했다. 또 울산시에 제대로 된 방사능방재 계획 마련을 위한 토론회와 공청회 등을 제안했다.

이어 이정윤 대표는 “국가 비상방재체계의 정비가 시급하다. 방재기능을 행정안전자치부로 이관해 국가위기관리 통합운영이 바람직하며, 해외에 비해 낙후되고 비합리적인 방재투자 및 체계를 적극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방재대책은 시민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 관 중심에서 시민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와 지자체, 시민 합동 대응능력 확보를 위해 지자체장 권한 강화가 필요하다”며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고 대응체계 구축한 이후엔 훈련이 중요하다. 가상현실을 도입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