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비오, 세계최초 생분해성 유럽표준 인증
이코비오, 세계최초 생분해성 유럽표준 인증
  • 김지은
  • 승인 2019.09.22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스프 농업용 멀칭필름… 사용 후 수거 필요없이 밭에서 그대로 분해
바스프의 이코비오(ecovio® M23 51)가 농업용 멀칭필름 소재로는 전세계 최초로 토양에서의 생분해성 플라스틱 멀칭필름에 대한 유럽표준 인증(European standard DIN EN 17033)을 획득했다.

22일 바스프에 따르면 농작물 재배 시 토양 내 효과적인 잡초, 수분, 온도 관리를 위해 흔히 사용되는 기존의 폴리에틸렌(PE, polyethylene) 멀칭필름은 작물 수확 후 수거가 필요하다. 그러나 밭에서 필름이 완전히 제거되는 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투입돼 완전 제거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며, 결과적으로 토양오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비해 바스프의 이코비오는 자사의 생분해성PBAT(PolyButylene Adipate Terephthalate)인 이코플렉스(ecoflex®)와 기타 생분해성 폴리머 및 재생가능한 원료 기반으로 개발돼 토양에서 생분해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별도의 필름 수거 작업 없이 밭을 그대로 경작할 수 있어 노동 및 관련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바스프 관계자는 “국제기구 UN의 식량농업기관(United Nations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 의하면 전 세계 인구가 약 90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2050년까지 전체 식량생산을 70%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고 한다”라며 “이코비오와 같은 생분해성 멀칭필름은 이와 같은 글로벌 이슈를 토양오염 없이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세계 각국의 농민들의 이코비오 멀칭필름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