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비도시지역 공장 증축 방안 ‘검토’
울산시, 비도시지역 공장 증축 방안 ‘검토’
  • 이상길
  • 승인 2019.09.19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제조업 잦은 민원에 34만5천403㎡ 대상 연말까지 용역 돌입

울산시가 비도시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장의 증축 방안을 검토 중이다.

증축불가에 따른 문제점을 호소하는 지역 제조업소들의 잦은 민원에 따른 것으로 용역 결과에 따라 증축 가능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울산시는 ‘비도시지역 용도지역 합리화 방안 수립 용역’을 진행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34만5천403㎡에 이르는 시 전체 비도시지역을 대상으로 올해 연말까지 진행된다.

비도시지역 내 공장(제조업)의 증축불가 등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으로 비도시지역 공장 운영 실태 등을 세밀하게 파악한 뒤 용도지역 개선 방안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보전녹지지역 및 농림지역 등 비도시지역에서 운영 중인 공장(제조업소)의 운영상 문제점(증축불가)에 따른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지역 전역의 불합리한 공장 등을 전수 조사해 용도지역 변경 등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진행 중”이라며 “비도시지역 공장 운영 실태는 현재 조사가 진행 중으로 아직 공개가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조만간 용역 중간보고 등을 거쳐 필요성이 인정되면 용도지역 변경을 위해 관련 행정 절차를 밟아갈 것”이라며 “하지만 증축이 가능해질 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한편 울산의 비도시지역 개발 실태에 대해서는 2010년 울산발전연구원이 이슈리포트를 통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울발연이 비도시지역에 대한 전체 개발행위허가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울산 비도시지역 개발행위허가는 농림지역 및 자연환경보전지역 등을 포함한 비도시지역 전체에 산발적으로 이뤄지고 있었다. 이에 당시 울발연은 비도시지역 관리방안수립을 권고했었다.

시 관계자는 “벌써 10년 전 조사내용으로 그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이라며 “이번 용역을 통해 정확한 파악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