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복지여성국 면밀한 조직진단 거쳐 적합하게 재설계”
울산시 “복지여성국 면밀한 조직진단 거쳐 적합하게 재설계”
  • 정재환
  • 승인 2019.09.18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휘웅 시의원 조직 분리 서면질문에 답변...복지 인력도 확충
울산시가 늘어나는 복지수요와 현장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복지여성건강국에 대한 조직진단을 실시해 재정비하고, 복지인력도 추가로 확충한다.

시는 18일 서휘웅 시의원의 ‘시대 변화에 맞는 복지여성건강국 분리와 인력 확충’을 촉구한 서면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서 의원은 정부와 대부분의 광역시도가 복지와 여성가족 분야 2개국으로 분리·운영하고 있는데 반해 울산은 광역시 중 유일하게 복지와 여성가족 업무를 1국에서 맡고 있어 급증하는 업무에 대처할 수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수도 울산과 시세가 비슷한 대전과 광주 등의 70~80%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확충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정부의 포용적 복지국가 기조에 따라 국민의 기본생활 보장, 생애주기별 돌봄사업 확대, 저출산 고령사회 대응, 보건 의료 공공성 강화 등 복지분야 사업과 예산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울산시의 경우 복지분야 예산은 2015년 대비 45.5% 증가한 9천512억원으로, 시 전체 예산의 30% 이상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시는 “울산시 본청과 실·국별 부서는 대부분 3개 내지 5개 과로 구성돼 있지만 복지여성건강국은 6개 과로 편제돼 있다”며 “소관부처 또한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식품의약안전처, 국가보훈처 4개 부처의 광범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 각종 민원업무 등으로 인해 업무량이 비교적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인정했다.

이어 시는 “제한된 조직과 정원으로 다양한 행정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정 우선순위, 행정전달 체계의 효율화, 행정고객 및 업무의 특성 등 다양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조직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며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시민 복지서비스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면밀한 조직진단을 거쳐 가장 적합한 조직을 재설계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 확충에 대해서는 “울산시가 타 시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회복지 전담 공무원이 적은 이유는 1인당 기초생활수급자 수, 어르신 수, 등록장애인 수 등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1월 복지분야 행정수요에 대응하고 노인 및 장애인업무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인장애인복지과를 어르신복지과와 장애인과로 분리해 2담당 5명을 증원했다”며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 지원인력 확충 등을 통해 최근 2년간 43명을 증원해 현재 365명의 사회복지 전담공무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67명의 복지인력을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시는 “앞으로 늘어나는 복지수요와 현장업무 전문성 가화를 위해 업무량 대비 적정 인력이 배치돼 시민을 위한 복지서비스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