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대기업-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 만든다
울산, 대기업-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 만든다
  • 정인준
  • 승인 2019.09.17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이전 기술강소기업 투자간담회’ 기업 20곳 참여송철호 시장, 대-중소기업 테스크포스 구성 방안 지시
송철호 울산시장은 17일 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에서 올해 울산으로 이전한 기술강소기업 대표자들과 이전기업 업무협약 체결 및 애로 ‧ 건의 사항 수렴 등 투자 간담회를 가졌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7일 울산과학기술진흥센터에서 올해 울산으로 이전한 기술강소기업 대표자들과 이전기업 업무협약 체결 및 애로 ‧ 건의 사항 수렴 등 투자 간담회를 가졌다.

 

앞으로 대기업들이 중소기업들의 제품을 납품 받고, 또 개발된 소재를 테스트 해 줄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될 전망이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17일 울산 과학기술진흥원에서 개최된 ‘울산 이전 기술강소기업 투자간담회’에서 건의된 이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한 ‘대기업-중소기업 상생협력 추진 테스크포스(TF)팀 구성 방안을 찾아볼 것을 배석한 담당 국장에게 지시했다.

간담회에서 나노폴리(주) 김영수 대표는 “그래핀 소재로 제품 개발을 완료 했는데, 마케팅을 할 곳이 없다”며 “민간 대기업은 그렇더라도 정부 출연기관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우선 구매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화 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국금속코팅 최근윤 대표는 “금속표면 처리는 부가가치가 높지만 미국과 일본에 시장을 장악당하고 있다”며 “우리는 독보적 기술력으로 미국 일본의 기술력을 뛰어넘었지만 현대차 등에선 실적과 실증을 요구 하면서, 테스트 조차 해 주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코리아BTS 장중언 대표는 “우리는 ESS보다 더 발전한 BTT기술로 베터리 사업에 진출해 있는데, 잘 갖춰진 울산의 산업 인프라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있다”며 “앞선 기술이 시장에 정착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나 시범사업의 장을 열어달라”고 말했다.

중소기업들이 건의한 내용은 시장 확대를 위한 마케팅 지원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울산시가 역할을 해달라는 주문이다.

울산TP 차동형 원장은 “연구개발분야에서 협력을 잘 해오지 않던 현대중공업이 최근 협력사와 공동R&D를 추진하는 등 대기업들이 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러한 사례가 현대차는 물론 석유화학 대기업들까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기업들은 △고급인력 수급(엔터, 최원호 대표) △뿌리산업 육성 지원(디에이치비엔지, 송영호 대표) 등에 대해 건의했다.

이와 관련, 송철호 울산시장은 송 시장은 차동형 울산TP 원장에게 “울산테크노파크가 중심이 돼서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연결고리를 역할을 해달라”고 주문하고, 김미경 국장에게는 “울산시가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 보라”고 지시했다.

송 시장은 그러면서 “얼마전 울산경제진흥원에서 대기업 구매담당자들과 중소기업간 간담회를 한 적이 있었는 데, 이날도 가장 많이 나온 건의들이 대기업-중소기업 상생협력 방안을 찾아달라는 것이었다”며 “오늘 기업들의 건의도 이의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즉시 실행계획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송 시장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7월 5일 일본의 반도체 소재 3가지 수출규제에 따라 국내에선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국산화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기업지원정책을 세우고 수 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이 소재부품장비를 국산화 하더라도 대기업이 사용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이러한 문제점은 정부, 지자체, 대기업, 중소기업 모두가 공동으로 인식하고, 대기업-중소기업의 상생협력에 대한 모색과 실천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한편 이날 개최된 ‘울산 이전 기술강소기업 투자간담회’는 타지역에서 울산지역으로 이전한 기업 30개사 중 20개사가 참가했다.

투자유치된 30개 기업은 미래자동차 8개사, 신재생에너지 5개사, IT/3D프린팅 4개사, 기타 에너지 소재부품 13개사 등이다. 지역별로는 부산경남 지역이 15개사로 가장 많고 대구경북 9개사, 경기 5개사, 전남 1개사다.

정인준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