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위해 전담조직 필요”
“온실가스 감축 위해 전담조직 필요”
  • 이상길
  • 승인 2019.09.17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김형우 박사 제언
울산지역 온실가스 감축 계획의 안정적·체계적 실행을 위해 울산시에 전담 조직을 신설해 장기적인 전략 아래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 김형우 환경안전연구실 박사는 17일 울산도시환경브리프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제안했다.

김 박사는 “온실가스 감축 사업은 건물, 수송, 산업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사업별로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어 분야별 전문가로 이뤄진 조직을 구성해 총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전문지식이나 기술이 있는 전문 임기제 공무원과 같은 전문 인력을 충원해 담당자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정책 연계성과 지속성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에 따르면 울산시의 경우 환경녹지국 산하 환경생태과(기후변화계)가 기후변화와 관련한 정책·계획 수립을 맡고, 아울러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 수립·이행을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 특·광역시도는 이미 행정 조직 안에 기후 전담 부서를 따로 마련해 업무를 보고 있다.

서울시는 본부 체계로 기후환경본부 산하에 환경정책과, 대기정책과, 기후대기과, 차량공해저감과, 녹색에너지과, 자원순환과, 생활환경과, 에너지시민협력과를 뒀다.

부산과 인천, 광주, 대전, 경기, 충북, 충남, 경남에는 전담 부서가 있다.

김 박사는 “현재 울산시에는 기후변화 관련 정책·계획을 수립하는 부서와 실질적인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추진하는 부서가 이원화돼 한계가 있다”며 “아울러 순환 보직으로 담당자가 변경되면 정책 연계성·지속성·전문성 등이 떨어져 정책과 계획 이행 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박사는 “앞으로 체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실적 관리를 위해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원 단위 감축량과 실질적인 효과를 평가해야 한다”며 “체계적인 데이터 구축도 향후 관련 정책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울산시는 지난해 말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수립했다.

목표는 2030년 배출 전망치(BAU) 대비 30.4% 감축하는 것이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