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사태’의 추석 전 타결을 환영한다
‘레미콘 사태’의 추석 전 타결을 환영한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9.04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공농성으로까지 이어졌던 울산 레미콘 사태가 드디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다는 소식이 들린다. 분규가 시작된 지 66일 만이라고 했다. 엊그제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단협의 무분규 타결을 8년 만에 이뤄냈다는 소식에 뒤이은 낭보가 아닐 수 없다.

잠정합의 소식은 레미콘 운송사업자들이 소속된 민주노총 건설노조 울산건설기계지부 레미콘지회가 전했다. 1회당 운송비를 4만5천원에서 5만원으로 5천원 인상하기로 레미콘 업체들과 의견을 맞추었고, 이르면 5일부터 울산지역 공사현장 대부분에 레미콘 공급이 재개될 것 같다는 것이 레미콘지회의 전언이다. 레미콘 공급이 두 달 넘게 끊겨 발만 구르던 공사 관계자들에게는 가뭄 끝의 단비로 여겨질 것이다.

레미콘 공급 중단 사태가 장기화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잃은 것이 너무 많았다. 정확한 수치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사회·경제적 비용은 너무도 컸다. 특히 그 사이 애간장을 태운 건설현장은 한두 곳이 아니었다. 올해 1월에 불에 타 잿더미로 변한 농수산물도매시장 소매동 재건 공사가 한동안 휴지기를 맞아야 했고, 동천제방겸용도로 개설공사와 상개∼매암 혼잡도로 개설공사도 지연을 감수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신축학교 7곳의 건설공정에도 차질이 빚어져 내년 신학기 학사일정에 차질이 의외로 커지지 않을까 해서 노옥희 교육감이 직접 설득에 나서는 일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이처럼 엄청난 사회·경제적 비용 증가의 이면에는 필시 지역 노·사·정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못한 원인이 도사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이해당사자와 관계당국에 따져 묻고 싶다. 또한 그 못지않게 16개나 되는 레미콘업체들의 둔감한 대처능력도 이번 레미콘 공급 중단 사태에 불쏘시개 역할을 한 것은 아닌지 캐묻고 싶다. 시대적 상황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이나 기관 앞에는 도태의 길이 가로놓여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소속 노동자들의 권익 보호를 이유로 극한적 투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동단체의 태도가 반드시 옳다는 것도 아니다.

추석명절을 앞두고 지역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빠른 속도로 정상궤도에 오르기를 희망한다. 그리하여 모든 시민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조상과 친지를 맞게 되기를 소망한다. 고장 난 노·사·정 협의체도 추석이 지나면 반듯이 작동되기를 염원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