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4호기 상업운전에 반발 잇따라
신고리 4호기 상업운전에 반발 잇따라
  • 성봉석
  • 승인 2019.09.02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시민공동행동, 가동중단 촉구… 경민정 군의원 비공식적 사업 개시 의혹 제기

지난달 29일부터 신고리 4호기가 상업운전을 시작한 가운데 울산탈핵단체 등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2일 신고리 4호기 상업운전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시민 안전 담보 못하는 신고리 4호기, 새울본부는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응하고 가동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은 “신고리 4호기는 중대사고를 반영하지 않은 채 방사선환경영향평가를 했으며, 중대사고를 반영한 주민보호조치 계획도 없다”며 “이는 울산시민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것으로 가동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고리 4호기는 가압경수로(APR1400)이며,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한 바라카 핵발전소와 노형이 같다”며 “신고리 4호기와 같은 노형인 수출형 원자로 바라카핵발전소는 격납건물 콘크리트에서 구멍이 발견되고, 그리스 흘러내림이 발견되는 등으로 운영허가가 나지 않고 있다. 신고리 4호기는 격납건물 안전성뿐만 아니라 가압기안전방출밸브에서 누설이 발견되는 등의 하자가 있지만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를 조건부 허가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이에 대해 울산시민 안전을 위해 울산시나 울주군이 민관합동조사단을 구성해 격납건물 안전성과 ‘조건부 허가’한 내용에 대해서도 안전성을 검증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며 “그러나 한수원은 운영허가가 나기 무섭게 신고리 4호기에 핵연료를 장전해 버렸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우리는 시민 안전을 위해 울산시와 울주군도 적극 나서길 촉구한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민관합동조사단 구성에 적극 나서서 시민 안전을 확보하길 바란다”며 “새울본부는 주민 안전을 위협하는 신고리 4호기 상업운전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뿐만 아니라 공동행동은 원안위를 상대로 ‘신고리 4호기 운영허가 취소 소송’을 시작했으며, 오는 26일 서울행정법원에서 1차 변론을 진행한다. 이 소송은 울산과 부산, 경남 등 전국 732명이 공동소송인 원고로 참여했다.

새울원전 민간조사단장인 경민정 의원 역시 이날 열린 울주군의회 제188회 임시회에서 신고리 4호기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경 의원은 “지금까지의 절차를 보면, 원전이 첫 상업운전을 하거나 계획예방정비, 사고 및 고장 정보 등 기타 사유로 정지 후 재가동될 때에는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적으로 시민에게 알려왔다”며 “하지만 우리 지역에서 두 번째로 상업운전에 들어가는,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신고리 4호기’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울주군도, 울산시도, 언론매체도 모른 채 진행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원전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드높은 지금 같은 시기에 발표시점을 놓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인지, 비공식적으로 사업 개시를 하게 된 이유를 강하게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새울원전 민간조사단은 현재 ‘원자력시설 안전 추구를 위한 2차 간담회’ 공문을 새울본부 측에 보낸 상태”라며 “이번에도 만남의 불발 혹은 민간조사단의 향후 조사방향에 긍정적인 도움이 되지 않고 원론적인 대화만 반복될 경우, 빠른 시간 내에 중앙정부 측에 조사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조사에 임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확립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성봉석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