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8년만에 파업없이 임단협 잠정합의
현대차 노사, 8년만에 파업없이 임단협 잠정합의
  • 이상길
  • 승인 2019.08.28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 4만원↑·성과급 150% 등임금체계 개선안도 전격 합의내달 2일 전체 조합원 찬반투표

현대자동차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노사는 지난 27일 울산공장 본관에서 밤늦은 시각까지 22차 교섭을 벌여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8년만의 무분규 임단협 잠정합의다.

노사는 올해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국가적 위기 상황을 고려해 관행적 파업을 지양하고 조기 타결에 집중한 결과 이 같은 결실을 맺었다.

잠정합의안은 임금(기본급) 4만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150%+300만원, 전통시장상품권 20만원 지급 등을 담았다.

노사는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불확실성 확산 등 위험 요소 극복을 위해 생산성·품질경쟁력 향상 공동 노력에 공감하고 경영실적과 연계한 합리적 임금인상, 성과금 규모에 의견을 모았다.

노사는 7년간 끌어온 임금체계 개편에도 전격 합의했다.

현재 두 달에 한 번씩 나눠주는 상여금 일부(기본급의 600%)를 매월 나눠서 통상임금에 포함해 지급하고 조합원들에게 임금체계 개선에 따른 미래 임금 경쟁력 및 법적 안정성 확보 격려금 명목으로 근속기간별 200만∼600만원+우리사주 15주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노조가 2013년 제기한 통상임금 소송과 올해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으로 불거진 최저임금 위반 문제가 노사 합의로 해결될 전망이다.

올해 교섭에선 한일 경제 갈등과 세계적 보호무역 확산 등에 따른 위기에 노사가 공감했다. 노사는 특히, 부품 협력사가 겪는 어려움을 인식하고 ‘상생협력을 통한 자동차산업 발전 노사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차량용 부품·소재산업의 지원과 육성을 통한 부품·소재 국산화에 매진해 대외 의존도를 줄이고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협력사가 안정적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회사는 이 선언문에 따라 925억원 규모의 대출 자금을 협력사 운영과 연구개발에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지난해 2·3차 협력사 1천290개 업체에 상생협력 기금 500억원을 지원한 데 이어 올해도 1천억원 규모의 저리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노사는 사내하도급 노동자 대상 정규직 특별고용도 마무리 짓는다.

9천500명 규모로 진행 중인 특별고용 일정을 1년 단축해 2020년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비정규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12년부터 현재까지 사내하도급 노동자 7천5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했으며, 이번 합의에 따라 나머지 2천명 채용을 앞당긴다.

적용 사례가 없어 이미 사문화된 ‘정년퇴직자 자녀 우선채용’ 단협 조항을 삭제했고 고기능 직무 교육과정을 신설했다. 노조가 요구한 정년연장, 해고자 복직 등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사측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속 위기 극복과 미래 생존을 위한 합의안 마련에 노력했다”며 “적기 생산과 완벽한 품질로 고객 기대와 성원에 보답하고, 미래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 도약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한반도 정세와 경제 상황, 자동차산업 전반을 심사숙고했다”며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와 화이트 리스트 배제 등도 잠정합의에 이르게 한 요소였다”고 밝혔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파업권을 확보했으나 경제 갈등 시국과 여론 등을 고려해 파업 결정을 두 차례 유보한 바 있다. 이른바 강성으로 불리는 현 노조 집행부가 빠른 잠정합의에 이른 것도 같은 맥락으로 분석된다. 노사가 8년만에 무파업 잠정합의안을 마련하자 지역 사회는 환영의 목소리를 높였다.

울산시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해 8년 만에 여름 휴가 전 타결에 이어 올해도 8년 만에 무분규 임단협 잠정합의를 끌어내는 등 그동안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대화와 타협으로 자율 합의를 이룬 노사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울산상의도 “울산 상공계는 현대자동차의 무분규 임단협 잠정합의를 환영한다.이는 국가와 지역의 경제위기 상황에서 노사가 성숙한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높이 평가한다”며 “최종타결에 이르기까지 현대자동차 노사의 대승적 결단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잠정합의안에 대한 전체 조합원 찬반 투표는 다음달 2일 진행된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