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8년 만에 임단협 무분규 잠정합의
현대차, 8년 만에 임단협 무분규 잠정합의
  • 이상길
  • 승인 2019.08.28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노사가 8년만에 무분규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노사는 이날 울산공장 본관에서 열린 22차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이 회사 노사는 올해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국가적 위기상황을 고려해 관행적 파업을  지양하고 조기타결에 집중한결과, 8년만에무분규 임단협 잠정합의에 이르렀다.

잠정합의안은 임금(기본급) 4만원인상(호봉승급분포함), 성과급150%+300만원, 전통시장상품권 20만원 지급 등을 담았다.

노사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한 자동차수요 감소와 4차산업혁명에 따른 불확실성 확산 등 위험요소 극복을 위해 생산성·품질경쟁력 향상 공동 노력에 공감하고 경영실적과 연계한 합리적 임금인상, 성과금규모에의견을모았다.

노사는 7년간 끌어온 임금체계 개편에도 전격 합의했다.

현재 두 달에 한 번씩 나눠 주는 상여금 일부(기본급의600%)를 매월 나눠서 통상임금에 포함해 지급하고 조합원들에게 임금체계 개선에 따른 미래임금 경쟁력 및 법적안정성 확보 격려금 명목으로 근속기간 별200만∼600만원+우리사주15주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노조가 2013년 제기한 통상임금소송과 올해 최저임금법 시행령 개정으로불거진 최저임금 위반문제가 노사 합의로 해결될 전망이다.

올해 교섭에선 한일경제 갈등과 세계적 보호 무역 확산 등에 따른 위기에 노사가 공감했다.

노사는 특히, 부품협력사가 겪는 어려움을 인식하고 '상생협력을 통한 자동차 산업 발전 노사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차량용 부품·소재산업의 지원과 육성을 통한 부품·소재 국산화에 매진해 대외의존도를 줄이고 협력사와 상생협력을 강화하는것이 주요 내용이다.

협력사가 안정적물량을 확보 할수 있도록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회사는 이 선언문에 따라 925억원 규모의 대출자금을 협력사 운영과 연구 개발에 지원한다.

이와 별도로 지난해 2·3차 협력사 1천290개 업체에 상생협력 기금 500억원을 지원한데 이어 올해도 1천억원 규모의 저리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노사는 사내 하도급 노동자 대상 정규직 특별 고용도 마무리 짓는다.

9천 500명 규모로 진행 중인 특별 고용일정을1 년 단축해 2020년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현대차는 비정규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2012년부터 현재까지 사내 하도급 노동자 7천 500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했으며, 이번 합의에 따라 나머지 2천명 채용을 앞당긴다.

적용 사례가 없어 이미 사문화된 '정년퇴직자 자녀 우선 채용' 단협조항을삭제했고 고기능 직무 교육 과정을 신설했다.

노조가 요구한 정년 연장, 해고자 복직 등은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사측은 "불확실한 경영환경,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속에서 위기 극복과 미래생존을 위한 합의안 마련에 노력했다"며 "적기 생산과 완벽한 품질로 고객 기대와 성원에 보답하고, 미래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 도약 할 수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한반도 정세와 경제상황, 자동차산업 전반을 심사 숙고 했다"며 "한일 군사정보 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와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도 잠정 합의에 이르게  한 요소였다"고밝혔다.

노조는 올해 교섭에서 파업권을 확보했으나 경제갈등 시국과 여론 등 을 고려해 파업 결정을 두 차례 유보한 바 있다.

이른 바 강성으로 불리는 현 노조 집행부가 빠른 잠정합의에 이른 것도 같은 맥락으로 분석된다.

이번 잠정합의안에 대한 전체 조합원 찬반 투표는 9월 2일 진행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