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건설 활성 위해 행정세일즈 지속”
“울산지역 건설 활성 위해 행정세일즈 지속”
  • 정재환
  • 승인 2019.08.19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市, 박병석 의원 서면질문에 답변
울산시가 울산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행정세일즈를 펼치고 있다.

시는 18일 울산지역 종합건설사 공공수주 활성화 대책을 촉구한 박병석(사진) 시의원의 서면질문에 대해 “지난 2016년 하도급 전담 TF팀 편성 이후 현재까지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대형건설공사 현장 하도급 실태조사, 대형 건설공사 본사 방문,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참여 확대를 위한 서한문 발송, 현장 세일즈를 통한 지역건설업체 참여기회 확대 등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종합건설 100억·전문건설 7억·전기통신 5억 이상 공사발주의 경우 지역건설업체 의무공동도급제 시행으로 지역업체 시공참여비율 49% 이상을 입찰시 명시하고 있다.

이에 최근 3년간 전체 64건 3천360억원 가운데 지역업체가 58건을 수주해 1천620억원의 실적(48.2%)을 거뒀다.

종합건설 100억·전문건설 7억·전기통신 5억 미만의 경우 또한 지역제한 입찰 제도를 시행해 최근 3년간 전체 900건 1천912억원 모두 지역건설업체가 100% 수주했다.

시는 “올해 상반기에는 ‘2019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관급공사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 지원을 위해 9개 현장의 본사를 방문하고 25개 지역건설공사장을 찾아 지역건설업체 공사 참여와 지역생산자재 우선사용, 지역근로자 우선고용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울산시 지역건설산업 발전에 관한 조례를 통해 민간공사 추진 시 지역건설업체와 공동도급 비율 49% 이상, 지역건설업체 하도급 비율 60% 이상을 권장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는 법적인 강제사항이 아닌 권고사항으로 상위법의 강제 의무조항이 없어 법적인 한계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는 “이에 전문건설협회 등과 함께 대형건설업체를 직접 방문해 하도급 비율 및 공동도급 비율 확대와 지역 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올해초 하도급 전담 TF팀의 조직 축소로 감소된 인력과 제한된 시간으로 울산지역의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업무추진 한계가 있어 조직 보강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