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원전오염수 방류’에 반기 든 경남단체
‘日 원전오염수 방류’에 반기 든 경남단체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8.19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무서운 줄 모르는 일본의 철면피한 민낯이 끊임없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번에는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만들어진 방사능 오염수가 말썽이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서둘러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으면 사후약방문 격이 됐을지도 모를 일이다. 다행히도 그린피스의 폭로가 일본정부가 파렴치한 짓을 저지르기 전에 터져 우리는 일시나마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지난 7일,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나온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를 100만t 넘게 태평양에 흘려보낼 계획을 추진 중이라면서, 이는 후쿠시마 해역뿐 아니라 태평양 연안 국가까지 위협하는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린피스는 원자력 분야 전문가인 숀 버니 그린피스 수석이 이코노미스트 최신호에 올린 ‘일본 방사선 오염수에 한국 노출 위험 커져’라는 제목의 기고문도 공개하면서 일본정부에 대해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의 즉각 철회와 오염수의 원전 부지 내 장기 보관·처리를 촉구했다.

우리 정부도 가만있지는 않았다. 지난 13일 외교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작년 10월 일본 측에 우리 정부의 우려와 요청사항을 전달한 바 있다”면서, “앞으로 양자 및 다자간 회의와 국제기구를 통해 일본에 더욱 구체적 입장 표명과 정보 공개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19일에는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향후처리계획에 대한 일본정부의 공식 답변을 요구했다. 그러나 우리 정부의 이 같은 조치가 일본의 무모한 시도를 완전히 잠재우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런 차제에 경남지역 환경단체 ‘탈핵경남시민행동’이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문제를 2020 도쿄올림픽 문제와 연결 지으면서 일본정부를 압박하고 나섰다. 이 단체는 19일 오전 ‘일본 방사능 올림픽 반납하라’는 주제로 경남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아베정권은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인접국과 충분히 협의해 오염 최소화 방안을 찾으라”고 요구했다. 이어 “후쿠시마 지역 토양과 하천은 방사능 수치가 안전하지 못하다”면서 “선수들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도쿄 올림픽을 특별재난을 이유로 연기하거나 개최지를 변경해야 한다”고 다그쳤다.

하지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울산지역 시민단체가 들고 나왔다는 소식은 아직 듣지 못했다. 19일 ‘NO 아베 울산행동’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폐기를 위한 1인 시위 소식을 전하면서도 방사능 오염수 문제는 거론하지 않았다. 어찌 보면 방사능 오염수 무단방류는 인류에 대한 엄청난 범죄행위다. 일본이 이를 실행에 옮길 경우 가장 큰 피해자는 우리 국민이라는 소식이 전율을 느끼게 만든다. 울산에서도 ‘NO 아베’ 운동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를 끄집어낼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