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 해변서 잇단 사고… 해수욕 제한 가이드라인 시급
울산 북구, 해변서 잇단 사고… 해수욕 제한 가이드라인 시급
  • 남소희
  • 승인 2019.08.18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깊은 수심 탓 해수욕장 지정 난항에 예산부담으로 안전요원 배치도 어려워
지난 17일 안전요원이 없는 북구 강동동 당사해변에서 피서객들이 수영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지난 17일 안전요원이 없는 북구 강동동 당사해변에서 피서객들이 수영을 하고 있다. 장태준 기자

 

최근 울산시 북구의 해변에서 50대와 20대 남성이 잇따라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피서객 안전에 비상이 걸렸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해수욕 제한 가이드라인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11일 오후 1시 45분께 북구 당사항에서 A(54)씨가, 지난 15일에는 멀리 떨어지지 않은 주전몽돌해변에서 B(2 7)씨가 물에 빠져 숨졌다. 숨진 두 명 모두 남성으로 술을 마신 채 바다로 들어갔다가 사고를 당했다.

특히 이곳은 정식 해수욕장으로 지정되지 않은 ‘일반 해변’으로 여름철이면 많은 피서객이 몰리지만, 안전요원과 수심알림표지판 등 안전 주의를 당부하는 경고 표지판은 없다.

일각에서는 해마다 여름철이면 해수욕장이 아닌 일반 해변에서 수영하다 물에 빠져 숨지는 일이 반복되고 있는데도 해변을 관리하는 지자체가 예산을 이유로 시민 안전은 나몰라라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북구의 당사항 인근 당사해변과 주전몽돌해변은 깊은 수심 탓에 해수욕하기에 부적합하다.

북구는 주전해변과 강동산하해변 등을 해수욕장으로 지정하는 계획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지만, 진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큰 걸림돌은 수심이다. 해수욕장 지정 요건에 따르면 수심 1.5m 이하의 해수면이 10m 이상이라는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이 때문에 피서객들은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동해안의 특성상 수심이 깊은 데다 주전과 당사해변은 갑자기 깊어지는 구간이 많아 사고위험이 크다.

이달에만 두 명이 연이어 숨지고 수심이 깊어 사고위험이 높지만 북구는 예산과 경관을 저해한다는 이유를 들며 대책 마련이 어렵다고 밝혔다.

최근 사망 사고가 발생한 곳은 ‘북구 강동 누리길’ 구간으로 해안마을 경관개선 사업을 진행한 곳이다.

북구 관계자는 “사고가 발생한 이곳은 강동 누리길 구간이다. 경관 문제로 이 구간에 안전펜스를 설치하는 건 어렵다”며 “또 정식으로 지정된 해수욕장이 아니라 예산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안전요원을 배치할 수도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수영을 하기 적합한 곳은 아니지만 사고를 막기 위해 안내표지판을 설치하는 등 안전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당사해변을 찾은 시민 최모(28)씨는 “사망사고가 있었다는 경고문구나 수심 안내표지판이라도 있으면 경각심을 갖고 수영을 자제할 것 같다”며 “사람 목숨이 달린 일인데 예산 탓은 궁색하다. 지자체의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꼬집었다. 남소희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