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석유화학 기업들 “소재·장비 국산화, 대기업·中企 협력 시급”
울산 석유화학 기업들 “소재·장비 국산화, 대기업·中企 협력 시급”
  • 김지은
  • 승인 2019.08.13 2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단공, 日 수출규제 선제 대응 석유화학기업 현장간담회분업적 상생 생태계조성·연구개발·판로확보 등 지원 논의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본부는 13일 울산시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울산 산단 석유화학 업종 기업과의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울산본부는 13일 울산시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울산 산단 석유화학 업종 기업과의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위해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력이 가장 시급합니다. 특히 국가 주도의 국산화 로드맵 수립, 세제·금융지원 확대, 국산화 완성 기술에 대한 보호·판로개척 등 피해 기업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돼야 합니다.”

울산지역 석유화학 기업들이 13일 울산시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린 ‘울산 산단 석유화학 업종 기업과의 현장간담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황규연 이사장은 이날 일본 수출규제 관련 미니클러스터기업 애로사항 청취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입주기업 피해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공단 및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의견 수렴, 당면 현안 해소를 위한 선제적 대응 사례 및 방향을 공유했다.

참석 기업들은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필요성에 공감하며 대·중소기업 간 분업적 협력 생태계 조성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개발을 비롯해 신규 해외시장 개척 및 판로확보를 위한 지원대책을 요구했다.

특히 당면한 피해 구제 대책으로 △일본기업 수입품 대체를 위한 샘플 구매 및 제품 평가 지원 △일본 소재 국산화를 위한 대기업과의 공동과제 지원 △신규 구매처 탐색을 위한 비용 지원 △화관법, 화평법에 대한 규제 완화 △신규 해외시장개척 및 판로확보를 위한 지원 등을 건의했다.

온산국가산단에 소속된 한 기업 관계자는 “반도체용 등 에폭시 원재료의 대부분(95%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며 “대체 또는 제3국의 원재료 수입 시 품질 및 성능치에서 문제점 발생가능성 높다”고 일본의 수출입거래 현황을 설명했다.

또 다른 기업 관계자는 “일본과 핵산디올 샘플을 거래했으나 이슈 발생 후 진척이 없는 상태다. 또 제지용 고분자 소재인 폴리아크릴아마이드에 전하를 부여하는 모노머(대기업 생산)에 필요한 촉매제로 일본 소재를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일본 소재 국산화에 대한 대기업과의 과제 협력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들은 “소재부품 국산화 개발 시 대기업(수요기업)의 중소기업 제품 구매 등 전향적인 상생협력 노력이 필요하다. 또 대부분의 공단 부지가 화학제품 생산 규제로 입지가 불가해 특화단지 조성이 필요하다”면서 “개별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R&D 정책자금의 확충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 대기업(금호석유화학)에서 대체품을 생산하며, 국내 기업으로 구매처 변경 검토를 위한 샘플 구매 및 제품 평가 지원이 필요하다. 또 화학 물질 등록비용 보조가 필요하며,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과제비 등을 지원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황 이사장은 “정부가 지난 12일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명단에서 일본을 제외한 결정으로 석유화학업종뿐만 아니라 조선해양, 자동차 산업으로의 피해 확대가 우려된다. 울산 주력산업(화학, 조선, 자동차)의 지속적인 피해 상황 모니터링을 통해 ‘정부와 수입품 국산화 개발 R&D 지원자금 및 정부 보조금 등 지원을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황 이사장은 “이번 위기를 기회로 삼아 대-중-소기업간의 협업을 통해 국산화 개발 성공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지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