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수출입기업 간담회
울산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수출입기업 간담회
  • 이상길
  • 승인 2019.08.08 2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장기적 국산화 개발 계획 필요”피해 예상 범위와 대책·지원 방안 의견 교환“대출 만기 연장·무역보험 등 행·재정 지원
울산시는 8일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송철호 시장과 지역 중소 수출입기업 대표, 수출 관계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지역 수출입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울산시는 8일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송철호 시장과 지역 중소 수출입기업 대표, 수출 관계기관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지역 수출입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울산시가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수출·입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시는 8일 오전 울산종합비즈니스센터에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지역 수출입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철호 시장을 비롯해 지역 중소 수출입기업 대표, 수출 관련 기관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일본에서 부품·소재·장비를 조달하는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예상되는 피해 범위와 대책,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이번 기회에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같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국산화 개발 필요하고 기업 환경 개선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단기간에 국산화가 어려운 만큼 일본과의 조속한 타결을 희망하기도 했고, 일부 기업은 일본 기업과의 계약이 늦춰지고 있다고 호소하기도 했다.

아울러 ‘화학물질관리법’과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의 규제로 국산화 개발에 어려움이 있어 국가의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두 법의 개정을 요구하기도 했다.

한 기업은 관에서 양성적인 반일감정을 조장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시는 이날 제시된 의견 중 개선·시행이 가능한 사항은 신속히 처리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지원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일본 수출 규제에 대응하고자 송병기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일본 수출규제 대응 비상대책반’을 지난달 구성, 기업 피해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시는 일본 수입 비중이 높은 업종별 대표 기업체·품목을 조사, 피해 발생에 대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본산 부품·소재·장비 수입선 다변화와 대체시장 발굴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국산화를 앞당길 수 있도록 부품소재 산업 육성과 연구개발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앞서 시는 지난 7일 오전 시청에서 ‘일본 수출규제 대응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갖고 일본의 수출규제에 대해 장·단기에 걸친 전략적 대응방안을 내놨다.

시 관계자는 “피해 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 연장, 무역보험 등 금융 지원책도 마련하는 등 행·재정 지원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길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