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 이인택 교수, 온라인 강의로 교육부장관상
울산대 이인택 교수, 온라인 강의로 교육부장관상
  • 강은정
  • 승인 2019.08.08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방문기 다큐 형식으로 제작… 추가자료 제시해 자기주도학습 도와

 

울산대학교 이인택(사진) 교수 온라인 공개강의가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울산대학교는 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19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시상식에서 울산대 중국어·중국학과 이인택(59) 교수의 ‘중국, 그 다양성: 중국지역문화와 중국인’ 강좌를 운영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이 강의에서 중국을 지역별로 세분화해 지역역사와 문화부터 신화, 민간 고사, 저명 문인, 작품에 이르기까지 중국문화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중국 내 다양한 지역 문화간 차이와 공통점을 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문화와 중국 문화와의 공통점, 차이점을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강좌를 운영했다.

또한 이 교수는 중국 방문기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만든 ‘중국문화탐방’을 제작해 중국 최신 트렌드와 생생한 현장감을 수강생에게 전달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추가학습 자료를 제시해 수강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하도록 도와준 것도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K-MOOC는 웹(Web)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상호 참여적 거대 규모의 교육 서비스로 울산대를 비롯해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KAIST, POSTECH 등의 대학에서 523개 우수 강의를 전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다.

울산대는 2009년 국내 대학 최초로 강의공개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모두 380개 강의영상과 879개 강의자료를 공개하고 있으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U-MOOC를 통해 교수-학습자, 학습자-학습자 간 질문과 토론, 퀴즈 및 과제 제출 등 쌍방향 소통 교육을 하고 있다.

강은정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