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정치권, 日 백색국가 제외 관련 잇따라 논평
지역 정치권, 日 백색국가 제외 관련 잇따라 논평
  • 정재환
  • 승인 2019.08.04 2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하나로 뭉쳐 위기 극복”
민주 “日, 회피말고 테이블로 복귀”
한국 “울산 수소차 생산도 차질 우려”
시의회 “수단·방법 동원 만행 분쇄”
울산지역 여야 정치권이 일본이 한국을 수출 심사 우대국 백색 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해 대화와 위기 극복을 강조하는 논평을 잇달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상헌)은 지난 2일 논평을 내고 “끝내 파국으로 가자는 말인가”라며 “정치 사안을 경제 보복으로 끌고 가더니 결국 화이트 리스트 제외까지, 일본이 원하는 것이 대한민국 경제의 몰락 또는 식민지화든 한반도 냉전체제 영구화든 결코 그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행정부 간 갈등과 마찰은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며 “일본은 외교적 해결을 회피하고 경제제재를 택했다”며 비이성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정치 사안이 경제제재를 거쳐 군사 분야까지 서로가 대응 수위를 높여 가는 치킨게임의 결과는 불을 보듯 뻔하다”며 “양쪽 모두 원하지 않는 공멸의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민주당은 “일본은 더는 외교적 노력을 회피하지 말고 테이블로 복귀해야 한다”며 “유일한 해결책은 마주 앉은 테이블 위에 있다”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안효대)도 이날 ‘초유의 국가 위기 상황, 울산시민 하나 되어 극복해 냅시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일본은 한일관계 복원과 신뢰 회복을 희망하는 양국 국민 모두에게 깊은 실망을 남겼고,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원칙을 무참히 깨버려 국제사회 기대를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울산의 경우 화학제품 원자재를 비롯해 수소차 부품, 농수산물에 이르기까지 피해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며 “당장 수소차 생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와 연료전지, 수소저장·공급 장치 등의 부품과 중소 화학업체에 필요한 각종 원자재 수급, 첨단소재 연구개발 사업, 지역 농산물 수출 등에 차질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초유의 국가 위기 상황에 대해 울산시는 물론 온 시민이 당당하고 의연하게 대처해 나가고 하나가 되어 일본의 경제 침략을 극복해 나갈 것을 희망한다”고 촉구했다.

한국당은 “무엇보다 국론의 단결이 우선이고, 위기 극복을 위한 법 개정이 필요하면 법 개정을, 예산이 시급하면 긴급예산을 쏟아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특히 정치권은 오늘의 국가적 위기상황을 정파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를 결단코 해서는 안 된다”며 “그러기에는 국민 삶이 너무도 고단하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울산시의회(의장 황세영)는 이날 “일본의 만행에 결연히 맞서겠다”는 강도높은 논평을 내놨다.

시의회는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에서 제외한 것은 대한민국에 대한 일본의 경제침공이나 다름없다”며 “규제와 관리라는 허울을 뒤집어 쓴 치졸한 보복이자, 명백한 침략”이라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12척의 배로 조선을 지켜냈던 이순신 장군의 기백과 용맹으로, 조선의 독립과 광복을 위해 온몸으로 맞서 싸웠던 선열들의 항거와 항쟁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이성을 상실한 일본과 더 이상의 교류와 협력은 무의미하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시의회는 “결연한 의지와 각오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일본의 만행을 분쇄할 것”이라며 “시의회는 일본이 잘못된 결정을 철회하고 응분의 조치를 취할 때까지 울산시와 울산시교육청 등의 일본 제품 구매는 물론 교류와 협력관계를 전면 재검토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