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무례함 멈추고 韓시민 목소리 들어야
日, 무례함 멈추고 韓시민 목소리 들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8.04 2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정부의 비상식을 보여주는 사건이 또 일어났다. 한국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불만을 품고 한국기업을 상대로 수출규제를 단행한 일본정부가 자국 최대 국제예술제인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출품된 평화의 소녀상 전시를 강제로 중단시킨 것이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과 오무라 히데아키 아이치현 지사의 일방적인 통보 때문이었다. 소녀상이 출품된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는 일본정부의 외압으로 전시되지 못한 현대미술작품을 한데 모은 것으로, 트리엔날레 기획전 형식으로 마련됐다. 이 전시는 소녀상과 함께 시작 사흘 만에 통째로 중단됐다. 전시회 이름처럼 표현의 부자유가 입증된 셈이다.

‘표현의 부자유, 그 후’ 전시는 개막하자마자 정부의 중단 압력, 우익세력의 항의와 맞서야 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정부의 행사보조금을 조사하겠다고 공공연히 말했다. 전시무대인 나고야 시의 가와무라 다카시 시장은 위안부 문제가 “사실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망언까지 했다. 우익세력은 “철거하지 않으면 가솔린탱크를 몰고 전시장을 찾겠다”고 위협했다. 우익세력의 발언은 그렇다 치더라도 정부가 직접 나서 문화행사를 중단시킨 것은 일본이 민주주의 국가가 맞나 하는 의구심을 또다시 들게 한다. 국제사회도 일본의 옹졸함과 독단을 비판하고 있다. 법원 판결을 공격하는 것은 삼권분립 원리를 체화한 민주주의 국가답지 않은 행동이다.

일본정부의 소녀상 철거 압력은 자국 내에서만 행사되는 게 아니다. 베를린의 여성예술가 전시관인 ‘게독’(GEDOK)에서는 지난 2일부터 ‘토이스 아 어스’(TOYS ARE US)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출품된 소녀상의 작가 김운성-김서경이 만든 소녀상도 출품돼 전시되고 있다. 일본정부는 이 전시회 측에도 소녀상을 철거하라고 압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이치 트리엔날레 큐레이터들이 성명에서 지적한 것처럼 일본정부가 강제로 전시를 중단시킨 것은 “역사적 폭거”이며 전후 일본 최대의 검열사건이 될 것이다. 큐레이터들은 전시의 지속을 바라면서 법적 대응도 검토 중이다. 아사히·도쿄 신문 등 언론도 일부 정치인의 압력과 우익의 협박을 강력히 비판했다. 일본펜클럽은 전시가 계속돼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일본이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나 화해치유재단 해산에 불만을 가질 수는 있다. 그렇다고 이 문제를 경제·무역 분야로 확대하고 표현의 자유까지 억압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리더, 민주주의 모범국이 할 행동이 아니다. 일본의 각성을 촉구한다. <연합시론>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