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도 ‘일본 수출 보복’ 반발 확산
울산도 ‘일본 수출 보복’ 반발 확산
  • 남소희
  • 승인 2019.08.01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NO 아베 거리’ 등장·고래바다여행선 ‘日관광객 요금 815만원’중구의회 ‘화이트리스트 배제 추진’ 경제침탈 규탄 회견
울산 중구의회 신성봉 의장을 비롯한 중구의원들이 1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와 경제 주권 침탈 행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장태준 기자
울산 중구의회 신성봉 의장을 비롯한 중구의원들이 1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조치와 경제 주권 침탈 행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장태준 기자

 

2일 일본이 자국 수출 우대국가인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결정을 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출 보복에 따른 반일운동이 장기화하고 있는 가운데 울산 지역사회에서도 반일감정이 일파만파 퍼지고 있다.

울산에서는 지난달 25일 동구주민연대의 불매운동 추진과 울주군의회 일본 규탄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이번엔 중구의회가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및 경제주권 침탈행위를 규탄하고 나섰다.

중구의회는 1일 중구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1만세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에 빚어진 일본의 만행에 대해 울산 중구는 주민 모두의 마음을 모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및 경제주권 침탈행위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중구의회 의원들은 “(일본이) 경제적 보복조치를 통한 자국 내 우경화를 심화시키고 있다”며 “특히 울산은 일본의 일방적 수출규제로 조선업종과 자동차 등 주력산업에서 적지 않은 타격을 입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의 행태를 반면교사 삼아 정부와 기업, 국민이 힘과 지혜를 모아 같은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광복절을 앞두고 일본 정부는 몰상식하고 치졸한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구의회는 지난해 12월 일본 니가타현 나가오카 시의회와의 교류를 위해 1차 방문을 한 이후 추가 교류를 검토했지만, 최근 이같은 사태로 인해 교류를 전면 철회하기로 했다.

반일 여론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남구 장생포 고래바다여행선 선착장에는 ‘8월 일본인 관광객 초특가 요금 815만원’이라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붙어 눈길을 끌고 있다.

고래바다여행선 측이 1일 오전 여행선 선착장과 고래박물관 광장에 설치한 이 현수막에는 ‘8월 일본인 관광객 초특가 요금 안내’라는 문구와 ‘고래바다여행선 승선요금(1인) 815만원’, ‘단체 할인 미적용’이라는 문구와 함께 일본 불매 운동을 상징하는 마크도 그려져 있다.

고래바다여행선 한 관계자는 “광복절을 앞두고 진행한 일종의 퍼포먼스로 실제 현수막에 적힌 것처럼 일본인 관광객에게 815만원의 승선요금을 받는 것은 아니다. 일본 불매운동을 홍보하는 것이지 일본인을 배척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한·일 관계가 원만하게 해결이 되기 전까지는 현수막을 철거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전하기도 했다.

동구 지역에는 ‘노(NO) 아베’ 거리.
동구 지역에는 ‘노(NO) 아베’ 거리.

 

. 민중당 울산시당 동구위원회와 지역 주민은 지난 30일부터 1일까지 남목삼거리∼안산사거리 0.25㎞와 등대사거리∼찬물락사거리 1.3㎞ 구간 도로변에 현수막 130여 개를 게시했다.

가로 70㎝, 세로 120㎝ 크기의 현수막에는 ‘NO 아베’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다. 국내 친일 세력을 규탄하는 의미의 ‘토착 왜구 OUT’이라는 문구도 더해졌다.

민중당은 자발적인 참여를 원하는 주민들이 많아 아베 거리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반면 이같은 지역사회의 ‘반일운동’을 규탄하는 세력도 등장했다.

1일 울산자유우파시민연대는 기자회견을 열고 “외교 문제는 반일운동으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며 “울산시와 시의회는 최근 중단된 한일교류를 즉각 재개하고 한일 친선교류에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남소희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