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울본부 ‘1마을 1태양광 사업’ 추진
새울본부 ‘1마을 1태양광 사업’ 추진
  • 성봉석
  • 승인 2019.08.01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설치비 총 2억5천만원 지원
한국수력원자력(주) 새울원자력본부가 ‘1마을 1태양광(영농병행)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는 공익사업 개발 필요에 따라 농가소득 증대로 원전본부 등 발전소 주변지역 원전수용성을 높이고, 농지훼손 없는 영농병행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원 대상은 마을 구성원의 60% 이상이 참여한 원전 소재 지자체 내 마을 단위 사회적경제조직이며, 설립을 선제 조건으로 사업 신청도 가능하다. 단 사회적경제조직 설립은 협약체결 후 3개월 이내 완료해야 한다.

태양광 설비 소요부지는 사업 신청단체 자체 확보해야 하며, 100㎾ 기준 2천640여㎡로 주변에 큰 건물, 산 등 태양 간섭이 없어야 한다. 현장실사 결과 영농병행 태양광발전이 불가능할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선정 시 새울본부는 태양광 발전 설비(100㎾급) 설치비로 총 2억5천만원을 지원하며, 이를 초과하는 금액은 사업 신청단체에서 부담해야 한다. 또한 △개발행위허가에 대한 재세공과금 △토목공사비(경계측량, 부지정지공사 등) 초과 비용(1천만원 초과분) △한전 계통연계비용(1천만원 초과분) △전기안전관리자 선임비용 등 운영에 관련된 비용 등은 지원받을 수 없다.

새울본부는 오는 23일까지 사업 공모와 신청을 거쳐 오는 11월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단체는 오는 23일까지 새울원자력본부 지역협력팀으로 제출 서류를 작성해 우편 접수하면 된다. 성봉석 기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