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울산시당, 당원 모집에 3만여명… 권리당원 ‘열풍’
민주당 울산시당, 당원 모집에 3만여명… 권리당원 ‘열풍’
  • 정재환
  • 승인 2019.07.31 2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경선, 권리당원 50%·일반 여론 50% 반영
출마 희망자 지지확보 위해 신규당원 모집 사활
7월 한달만 1만여명… 총 3만여명 입당서 제출
더불어민주당 울산 총선 예비 출마자들이 경선에서 투표권을 갖게 되는 권리당원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막판경쟁을 벌인 결과 3만여명이 신규 권리당원 입당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에 따르면 지난해 6·13 지방선거가 끝난 후부터 이날까지 울산에서만 2만7천~2만8천여명이 권리당원이 되기 위한 입당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특히 7월 한 달동안에는 울산에서 약 1만여명이 입당원서를 제출했다.

이처럼 권리당원이 늘어난 것은 총선 출마 희망자들이 당내 경선에서 자신을 지지해줄 신규 당원을 모집하는 데 열을 올려왔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총선 경선을 권리당원 투표와 일반 여론조사를 50%씩 반영하는 방식으로 치르기로 했으며, 7월 말까지 당원으로 가입하고 6개월간 1천원 이상의 당비를 납부한 사람만 경선에서 투표권을 가진다.

민주당 지도부가 현역 전원 경선 방침을 천명한 만큼 이번 당원 모집에는 최고위원부터 청년 정치신인까지 너나없이 총력을 기울인 분위기다.

시당 관계자는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둔 후보 경선의 경우 울산 최종 권리당원 수가 1만9천명 가량이었다”면서 “내년 21대 총선은 일반 여론조사 100%로 경선을 치렀던 지난 20대 총선과 달리 권리당원 투표가 50%를 차지하기 때문에 출마예정자들의 권리당원 확보를 위해 치열한 막판경쟁을 벌였다”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온라인을 통한 당원 가입도 많아 1년 새 입당원서가 3만장 가량 될 것 같다”면서 “하지만 입당원서 심사에서 오류와 이중입당 등 부적격자를 가려내고, 최종 당비 납부 확인 등의 과정을 거치면 이들 중 6천~7천명 가량만 최종 투표권을 갖는 권리당원으로 확정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울산 6개 국회의원 지역구별로 입당원서가 가장 많이 접수된 지역구는 울주군으로 알려졌다.

김영문 관세청장, 오상택 전 이인영 원내대표실 보좌관, 정찬모 전 교육위원, 김태남 전 울주군지역위원장, 송규봉 민주평통 울주군지회장, 김용주 변호사, 천명수 전 시의원 등 자천타천 거론되고 있는 10여명의 후보들이 당원 확보 경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울주군의 한 후보가 한 달새 2천여명의 입당원서를 받았다는 얘기도 있다”며 “후보가 많은 만큼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다”고 말했다.

중구와 북구도 당원 확보 경쟁이 치열했던 지역구로 알려졌다.

중구는 박향로 중구지역위원장과 임동호 전 최고위원, 김광식 근로복지공단 상임이사 등 3명의 출마가 기정사실화된 지역구다. 임 전 최고위원은 최근 출판기념회까지 열었다.

이상헌 국회의원에 맞서 이경훈 전 현대차노조위원장이 도전장을 낸 북구도 당원모집 경쟁을 벌인 것으로 전해진다.

반면 심규명 남구갑지역위원장 외에 뚜렷한 출마예정자가 나서지 않고 있는 남구갑, 정병문 남구을지역위원장과 김지운 울산시당 대변인 정도가 거론되고 있는 남구을은 상대적으로 당원모집 경쟁이 덜 벌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현재 권리당원 모집 규모로 경선 승패를 예측하기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자발적으로 권리당원 활동을 하는 당원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주로 지지후보자를 정하지 않은 부동층 당원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당원모집 경쟁으로 모든 승패가 결정되진 않는다”며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히지 않은 부동층을 어떻게 잡느냐도 경선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