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공무원 소신 업무 위해 ‘적극행정’ 추진
울산시, 공무원 소신 업무 위해 ‘적극행정’ 추진
  • 강은정
  • 승인 2019.07.3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장 역할 강화·적극행정 공무원 보상·소통 문화 확산
울산시가 공무원들이 소신껏 업무를 수행하고 능동적인 업무 처리를 하는 공직문화 확산을 위해 ‘2019년 울산형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 계획은 올해 초 대통령 지시와 중앙부처 추진방안 등에 따라 수립된 것으로, 관행과 규정에 얽매인 수동적 업무행태를 개선하고 적극적인 업무처리를 통한 공공 편익을 증진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울산형 계획은 기관장 역할·책임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면책 및 보상, 현장과 소통하는 적극행정 문화 확산 등 3대 추진방향과 이를 실현하기 위한 8개 세부 핵심과제로 추진된다.

정책결정 부분 과제는 △하급자 정책결정 부담을 완화해 소신껏 일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 △단독으로 의사결정이 어려운 경우 전문가 참여 위원회 등을 통해 의사결정 지원 등이다.

적극적으로 업무를 추진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보호와 면책 강화 △법률적 지원 △파격적인 특전 부여 등을 통해 적극행정 분위기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이밖에 △정기적 직장교육을 통해 적극행정에 대한 공직자 이해도 향상 △지역 여건에 맞는 울산형 과제의 지속적 발굴 △분기별 이행상황 점검을 통한 보완사항 발굴·개선 등이 시민 체감도와 실행력을 높이는 과제로 꼽혔다.

시 관계자는 “최근 행정환경 급변으로 법·제도와 현장의 괴리가 심화함에 따라 공직자의 적극적 업무처리에 대한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다”면서 “계획을 내실 있게 추진해 공직문화 개선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꾀하겠다”고 밝혔다.

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