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동북아오일허브 ‘가스 포함’에 또 지연
울산 동북아오일허브 ‘가스 포함’에 또 지연
  • 정인준
  • 승인 2019.07.28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항사업 LNG 추가, 기재부 예비타당성 재조사 요구
市 “조속 통과” 건의… 정부 “2~3개월 내 빠른 진행”
“9월 중 끝나도 내년 국비 미확보 등으로 일정 차질”

동북아오일허브 울산 북항사업이 ‘가스에 덜컥’ 걸렸다. 기획재정부가 예비타당성 재조사를 받으라고 해 사업지연이 불가피해 졌다.

28일 석유공사 등 관련기관에 따르면 한국개발연구원(KDI) 7월부터 동북아오일허브 울산 북항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 재검토를 하고 있다. 사업명이 동북아오일허브에서 동북아오일·가스허브사업으로 변경됐기 때문이다.

그동안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은 사업목적이 오일저장소를 구축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올해초 SK가스가 LNG사업 추진을 위한 투자에 나서면서 사업목적이 ‘오일’에 한정되지 않고 포괄적인 ‘에너지’로 변경됐다.

이는 울산시 민선7기 ‘북방경제 정책’과 ‘신에너지 정책’에 따른 결과기도 하지만 세계 에너지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도 배경이 됐다.

동북아오일허브사업은 사업비는 1조7천977억원으로, 1차 북항(7천193억원))과 2차 남항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북항사업은 1~6만t 5선석, 12만t 1선석 부두와 30만2천㎡ 부지에 813만 배럴 오일을 저장하는 시설을 2024년까지 구축한다. 현재 1차 북항사업은 부두와 배후단지가 완공단계에 있다.

이 사업은 한국석유공사가 맡아 진행하고 있다. 한국석유공사는 사업추진을 위해 2014년 2월 특수목적법인(SPC) 코리아오일터미널(KOT, Korea Oil Terminal)를 설립했는데, 민간투자 컨소시엄 구성이 안돼 우여곡절을 겪어 왔다. 2016년에는 지분투자자로 나서던 중국 국영석유회사 시노펙이 투자의향을 철회했다. 세계적인 탱크터미널사인 보팍(VOPAK)도 지분투자를 망설였다. 굵직한 투자자들이 안 나섰다는 건 민간투자로 받아야할 사업비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또 관련법에 따라 100% 컨소시엄이 구성되지 않으면 출연금을 사용하지 못하도록돼 있어 사업차질을 빚어 왔다.

이 때 나타난 게 SK가스다. SK가스는 동북아오일허브 북항 사업지에 420억원을 투자해 LNG저장탱크와 기화송출설비, LNG벙커링 설비를 건설하기로 했다. SK가스가 투자한 금액은 KOT의 지분 25%다.

그동안 75% 지분확보에 그쳤던 KOT는 SK가스의 투자를 받아 100% 지분율을 확보했다. KOT의 지분구성 현황은 한국석유공사가 25%, SK가스 25%, 프로스타 25%, SOIL 11%, 한화토탈 5%, 포스코대우 5%, 울산항만공사 4% 등으로 구성됐다.

SK가스의 참여에 따라 KOT의 사업목적과 회사명도 변경됐다. 오일에 가스사업이 추가됐고, KOT의 사명도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 Korea Energy Terminal)로 변경됐다. 상부 오일 저장시설과 LNG관련 시설 착공이 순조로울 듯 보였다.

그런데 기획재정부가 제동을 걸었다. 사업목적이 변경됐고, 사업비가 추가 발생하니 예비타당성 조사를 KDI에게 다시 받으라는 것이다. 추가 발생 사업비는 약 1천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기업의 예타는 사업비 500억원 이상이투입되면 검토 대상이다.

울산시는 동북아오일·가스허브사업에 지분은 없지만 시 정책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다급해 졌다.

지난 24일 부산 누리마루에서 개최된 대통령과 시도지사 간담회 자리에서 송철호 울산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KDI 예타를 조속하게 진행시켜 달라고 건의했다.

이 건의에 대해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2009년도 예타도 있고, 공기업 예타 예외규정도 있어 2~3개월 안에 예타를 재검토할 수 있다”며 “어떤 사업보다도 동북아오일·가스허브사업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예타 재검토가 9월 중 끝나더라도 사업지연은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우선 내년 국비예산이 미확보 됨에 따라 자금계획을 세우기 어렵게 됐다. 또 KET 사장 선임과 같은 주주총회 일정도 예타 통과 이후에나 계획할 수 있다.

KET 관계자는 “정부가 예타를 다시 하고 있는 상태기 때문에 모든 일정은 예타가 끝난 이후에나 계획할 수 있다”며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많이 늦어졌지만 새로운 목적방향에 맞게 잘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인준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