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서도 日 경제보복 규탄 분위기 확산
울산서도 日 경제보복 규탄 분위기 확산
  • 남소희
  • 승인 2019.07.25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주민연대 불매운동 추진, 울주군의회 축제 초청 거부·일본견학 취소 기자회견
울산 동구지역 시장 상인회·통장협의회·주민자치회·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울산 동구 주민연대는 25일 대송농수산물시장상가 앞에서 일제 경제침략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장태준 기자
울산 동구지역 시장 상인회·통장협의회·주민자치회·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울산 동구 주민연대는 25일 대송농수산물시장상가 앞에서 일제 경제침략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장태준 기자

 

울주군의회 간정태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은 25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했다.
울주군의회 간정태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은 25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규탄했다.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경제보복이 계속되면서 최근 일본제품에 대한 전국적인 불매운동 분위기가 확산하는 가운데 울산에서도 각 지자체 의회와 주민연대가 일본 경제침략을 규탄하고 나섰다.

울산시 동구주민자치위원회를 포함해 26개 단체로 이뤄진 동구주민연대는 25일 동구 대송시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날 역사적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한·일 양국 간의 오랜 우호관계를 훼손하는 일본 정부의 처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우리의 힘으로 경제주권을 지켜내자”고 호소했다.

동구주민연대는 △자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 △일본에 의존한 첨단산업 기술 자립을 위한 분위기 조성 △일본 정부는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비롯해 양국 간 우호관계를 저해하는 모든 행동을 즉각 중단하고, 진정어린 대화와 협조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울주군의회도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군의회는 “23만 울주군민과 함께 이번 사태가 해결될 때까지 일본과의 교류 중단 및 일본 여행 자제, 그리고 일본상품 불매운동에 앞장서겠다”며 △아베정부의 치졸한 경제보복조치 즉각 중단 △일본 기업은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을 지급할 것 △우리 정부는 이번 사태를 핵심산업 기술 자립 발판의 기회로 삼을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군의회는 다음달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울주군 우호협력도시인 쓰시마 이즈하라항 축제에 초청받았으나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앞서 울주군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한·일 관계가 급랭하고,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전개되면서 이달 11~14일로 예정돼있던 일본 홋카이도 체육센터 견학도 취소했다.

한편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울산본부도 이날 ‘민족자주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울산 각계각층 427인 선언’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일본의 경제보복을 규탄했다.

남소희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