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도 들고 일어난 ‘克日-국산품 애용’
시민들도 들고 일어난 ‘克日-국산품 애용’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7.25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일(反日)’을 뛰어넘어서는 ‘극일(克日)’ 운동이 전국에서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리얼미터가 지난 24일 전국 성인 504명을 상대로 일본제품 불매운동 3차 실태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 나선 결과, ‘현재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62.8%로 치솟았다. 1차 조사(10일) 48.0%, 2차 조사(17일) 54.6%와 비교하면 2주 사이 14.8%p나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위기를 실증이라도 하듯 정치권은 물론 시민사회에서도 극일(克日)의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중소상공인살리기협회와 부산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는 25일 기자회견에서 일본제품 불매 범시민운동을 결의했다. 이들은 특히 “안 팔고, 안 사고, 안 가고, 안 타고, 안 입는 ‘5NO 운동’을 벌이겠다”고 선언했다.

같은 날 광주·전남 123개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열고 ‘태평양전쟁 시절로 돌아가려는 아베’를 성토하며 “아베의 군국주의 부활 음모를 저지하고 평화의 새 시대를 여는 노력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 전교조는 이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맞서 학생들에게 강제징용과 일본군위안부, 근로정신대 등 일제 식민지배의 만행을 알리는 계기수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극일의 들불’은 울산지역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도 맹렬히 타오르고 있다. 울주군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에 경제보복 중단과 과거사 반성,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촉구했다. 아울러 일본과의 교류 중단, 일본여행 자제, 일본상품 불매 운동에 앞장서겠는 의지를 천명했다. 한편 동구지역 26개 단체로 구성된 ‘동구주민연대’는 이날 대송시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제품 불매’ ‘국산품 애용’을 제안했다. 이 단체는 “일제의 경제수탈에 항거해 일으킨 ‘물산장려운동’ 정신을 되살려 일본제품 불매와 일본여행 자제, 국산품 애용에 적극 동참하자”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일본 의존도가 높은 첨단산업기술 자립을 위해 기술자를 우대하고, 생활 속 일제 잔재를 청산하고, 경제주권을 회복하자”고 강조했다.

동구주민연대가 ‘조선물산장려운동’에 주목한 것은 특기할 일이다. 3·1운동 다음해인 1920년 평양에서 경제식민 정책에 반기를 들고 시작된 이 애국운동은 국산품 장려, 소비 절약, 금연·금주 운동이 그 뼈대였고, 1923년 초에는 전국 규모로 확대됐다. 범국민적 극일(克日) 운동의 뿌리는 1907년 2월 대구 광문사 경영진이 ‘단연(斷煙)’ 구호를 내세우고 일으킨 국채보상운동이라 할 수 있다. 1908년까지 계속된 이 애국운동에 위로는 임금부터 아래로는 기생까지 다양한 계층의 국민들이 ‘나라사랑’의 일념으로 동참했다.

이제 정치권이나 시민사회를 불문하고 전국 규모로 번지고 있는 극일 운동에 귀를 막고 눈을 감는다면 ‘신친일(新親日)’의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 같다. 참다운 ‘나라사랑’ 정신이 어떤 것인지, 이번 기회에 속 시원하게 본때를 보여주었으면 한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