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일본 교류사업 전면 재검토
부산, 일본 교류사업 전면 재검토
  • 김종창
  • 승인 2019.07.23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후쿠오카 포럼 중단될 듯
일본의 부당한 경제제재 조치에 대해 일본과 가장 가까운 도시인 부산이 일본과의 교류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섰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23일 “최근 아베 정부가 부당한 경제제재 조치를 철회하기는 커녕 그 범위를 확대하려 시도하고 있고 대한민국 정부에 대해 도를 넘는 무례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부산시는 일본과 가장 가까운 도시로 그동안 그 어느 도시보다 활발한 교류를 해 왔고 또 준비해 왔다”며 “이는 미래를 여는 동반국으로 발전적인 양국 관계를 위한 노력이었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지금 양국 간 긴장 관계는 온전히 일본 아베 정부의 잘못된 정책에 따른 것으로 일본 국민에게도 결코 이익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부산시는 시 주관 한일 교류 행사를 전면 재검토하는 한편 민간단체와 함께 하는 사업에 대해서도 시 입장을 충분히 전달하고 해당 단체 의견을 존중해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의 이런 방침에 따라 당장 가을에 예정된 부산·후쿠오카 포럼이 중단될 것으로 보인다.

이 포럼은 부산과 후쿠오카 간 교류협력과 공동체 구축이라는 취지로 2006년 9월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두 도시 학계, 산업계, 언론계 관계자 등이 참석해 교류 확대와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행사다.

매년 봄 열리는 조선통신사 교류 행사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행사는 부산이 한일 선린우호 관계를 위해 매년 5월 대규모 사절단을 보내는 행사다.

이 밖에 청소년 교류프로그램과 자매도시 교류 행사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창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