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정치권 “日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 즉각 중단하라”
울산 정치권 “日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 즉각 중단하라”
  • 정재환
  • 승인 2019.07.18 2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규제 중단 촉구 기자회견… 전국시도의장협 철회 요구 결의안 채택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들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들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를 촉구했다.
민중당 울산시당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중단과 자유한국당의 매국적 발언 중단을 촉구했다.
민중당 울산시당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중단과 자유한국당의 매국적 발언 중단을 촉구했다.

 

울산지역 정치권이 일본의 첨단소재 수출 규제 등 경제보복을 강하게 규탄하며 즉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산시의원들은 18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경제보복 조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판결 8개월 만에 경제보복 칼날을 꺼내 들며 도발하고 있다”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제조에 필요한 3개 품목의 첨담소재 수출을 사실상 차단했고, 규제강화 대상을 다른 품목으로 확대할 움직임도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략물자 수출 절차를 간소화해주는 ‘화이트 리스트’에 한국을 제외하겠다는 의사도 공식 표명했다”며 “이같이 외교문제를 무역과 경제로 연결해 보복을 감행하는 것은 전례에 없었고, 우리나라 국민 입장에서 울분이 차오르는 일이다”고 덧붙였다.

또 “일본의 경제보복이 시행되면 국내기업의 생산 차질은 불가피하며, 산업 전반으로 보복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그렇게 되면 울산지역 기업도 안심할 수 없으며, 가뜩이나 장기불황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가 더욱 암울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아베 정부는 우리산업의 약한 고리를 압박해 정치목적을 이루려는 치졸한 경제 조치를 즉각 거둬야 한다”며 “우리나라 정부는 이번 기회로 일본의 의존도를 줄이고, 울산도 지역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같은 날 민중당 울산시당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은 국제무역 질서를 흩뜨리고 일방적으로 자국산업을 보호하려는 것”이라며 “경제보복 조치를 중단하지 않으면 우리 민족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울산시당은 “민중당은 반드시 일본의 반성과 사죄를 받아내고 민족의 자존을 지켜내겠다”며 “각계 시민사회단체와 힘을 모아 적폐 세력을 뿌리 뽑고, 일본 정부를 규탄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민중당 김종훈(동구) 국회의원은 19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경제보복 철회와 강제징용 사과를 촉구하는 1인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우리 사법부의 합당한 강제징용 판결을 이유로 일본 정부가 경제보복에 나선 것은 국제 무역질서를 위반하는 것뿐만 아니라 일본강점기 때 피해받은 우리 국민과 주변국에 2차 가해를 하는 것”이라며 “국회 결의안도 대표 발의 했지만, 자유한국당 거부로 연기되는 등 더 좌시하기 어려운 상황이어서 1인 시위에 나선다”고 말했다.

한편 황세영 울산시의회 의장은 이날 충북 청주 그랜드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6차 임시회에 ‘일본의 반도체 수출 규제 보복 조치에 대한 철회 요구 결의안’을 제출해 채택시켰다.

결의안을 통해 황 의장은 일본 정부가 한일 우호 관계의 근간을 훼손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질서를 교란해 세계경제에까지 악영향을 초래할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하고 진정한 사과를 촉구했다.

이어 황 의장은 대 일본 정책에 있어서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지키면서도 보복조치 철회를 위한 협상을 지속하고 외교적 노력을 통해 우리 국민과 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되도록 정부의 노력을 당부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