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개천의 용’이 되게 하려면
자녀를 ‘개천의 용’이 되게 하려면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9.07.18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발달>(제9판, Laura E. Berk 지음/이종숙·신은수·안선희·이경옥 옮김/시그마프레스, 8-9쪽)이란 책에는 우범지역에서 부모가 이혼하고 고교를 중퇴한 채 경찰서를 들락거리던 존과 게리라는 두 인물이 성인이 되어 전혀 다른 삶을 사는 예를 보여준다.

존은 30세까지 결혼을 하지 않은 채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되었고, 교도소에서 주로 보냈으며, 실직상태였고, 술을 매우 좋아했다. 대조적으로 게리는 학교로 돌아가 고등학교를 마쳤고, 전문대학에 들어가 자동차공학을 공부하고 주유소와 자동차정비공장을 운영했으며, 결혼해서 두 아이를 두었고, 저축하여 집도 샀으며,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에 잘 적응했다.

많은 연구결과가 환경적 위험 즉 빈곤, 부정적 가족관계, 부모의 이혼, 실직, 정신질환, 약물 남용 등이 아동의 미래를 예정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하지만 게리는 이러한 ‘확률을 깨고’ 상처를 말끔히 지웠다. 학계에서는 이를 탄력성, 회복탄력성, 리질리언스(Resilience)라고 하고, <대변동 위기, 선택, 변화-무엇을 선택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재레드 다이아몬드 저/강주헌 역/김영사)란 책에서는 ‘선택적 변화(selective change)’라고 부른다.

여러 가지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게리의 삶이 바뀐 것은 무엇 때문일까? 그렇게 타고 났기 때문일까(선천적·생득적 요인), 아니면 자라온 주변 환경이 영향을 미쳤기 때문일까?(후천적·환경적 요인)

<아동발달>의 관점에서는 이 두 가지 요인(선천적, 후천적)이 모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았다. 높은 지능과 가치 있는 재능들(예: 음악과 운동)이 스트레스가 많은 가정생활의 영향을 상쇄할 수 있는 기회,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보상받을 기회를 증가시킨다(개인적 특성). 온정적이고 적절히 높은 기대로 아동의 활동을 감독하는 부모와 잘 조직된 가정환경 역시 탄력성을 높여준다(온정적 부모관계). 아동과 특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조부모나 이모, 고모, 삼촌 또는 아동과 특별한 관계를 갖는 선생님, 규칙을 잘 지키는 또래와 사귀는 것도 탄력성을 촉진시킨다(직계가족 이외의 사회적 지원). 좋은 학교, 편리하고 감당할 수 있는 건강관리와 사회적 서비스, 도서관, 레크리에이션센터와 같은 지역사회의 지원도 도움이 된다(지역사회 자원과 기회).

그렇다면 내 자녀가 지능이 높지도 않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재능도 없어 보이며(선천적 한계), 가정형편이 어려워서 지원도 잘 못해주는 불우한 환경인데다 주변에 도움 받을 수 있는 친인척도 없고(가정환경의 제약), ‘맹모삼천지교’처럼 좋은 동네로 이사할 수도 없다면(지역사회 자원과 기회의 제약), 다시 말해 ‘개천’에 있는 존재라면 어떻게 이를 극복하게 해줄 수 있을까?

선천적 한계와 가정환경의 제약, 지역사회 지원을 기대할 수 없는 경우에 할 수 있는 것은 내 자녀가 선생님이나 모범적인 또래와 특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일이다. 주변의 ‘좋은 사람’과 가까이 지내며 ‘좋은 관계’를 맺게 하는 것이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우수한 공교육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학생들에게 특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선생님들이 도심지와 촌락, 중심지와 벽지, 우범지역과 비우범지역을 가리지 않고 고루 퍼져 있고, 한 곳에만 머물지 않고 학교를 옮겨 다니며 근무하고 있다. 따라서 아이가 선생님과 특별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선생님을 믿고 의지하는 것이 내 아이가 여러 가지 선천적·환경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개천에서 난 용’이 되게 해주는 하나의 방법이다.

선생님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개천에서 용이 나는’ 방법이라고 소개했지만, 아동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어려움이 있어도 잘 극복하고 지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가족을 비롯한 주변 사람들과 행복하고 친밀한 관계를 맺는 일일 것이다. 부디 자녀의 ‘성적’에 매몰되어 가족관계를 해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김종보 울산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상안초등학교 교사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