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빠른 결정을”
“울산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 빠른 결정을”
  • 정재환
  • 승인 2019.07.14 23: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헌 의원, 국토부 장관에 직접 필요성 강조“3년간 북구 인구 12% 급증… 이용수요 충분”
지난 12일 이상헌 의원이 국회 예결특위 전체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지난 12일 이상헌 의원이 국회 예결특위 전체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질의하고 있다.

 

이상헌(더불어민주당·울산 북구) 국회의원은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광역전철의 울산 북구 송정역(가칭) 연장 운행 필요성을 강조하며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다고 14일 밝혔다.

송정역은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의 일환으로 신축 예정이다.

현재 부산 부전역에서 울산 태화강역까지 예정된 광역전철이 송정역까지 연장 운행되면 송정역 주변 10km 안팎에 사는 주민 50만여명이 혜택을 볼 수 있어 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고통을 겪는 북구 주민의 불편이 다소 해결될 것으로 지역주민들은 기대한다.

또 부산까지 이동이 쉬워지면 북구 강동지역 관광산업 육성에도 도움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현재 연장 운행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결정이 늦어지며 공사가 답보 상태다.

이 의원은 이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올해 3월 말부터 5월 말까지 7만명이 넘는 북구 주민이 광역전철 연장 운행을 촉구하는 서명을 했는데, 단기간에 이렇게 많은 분이 서명한 것은 그만큼 이용 수요가 충분하다는 점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전에 시행한 수요예측조사는 2016년 3월 이전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인데 그 이후 3년간 북구 인구는 12%(약 2만3천명)나 급증했다”며 “인구 증가에 따라 광역전철 수요 역시 가파르게 증가하는 만큼 수요에 맞춰 송정역까지 연장 운행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또 “송정역까지 연장 운행은 지방 균형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지금까지 철도는 방대한 설치·관리비용 등을 이유로 사업성만 따져 선택과 집중을 해온 탓에 철도가 지나는 곳과 지나지 않는 곳 사이에 커다란 사회·경제적 불균형이 초래됐다”고 지적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에 대해 “송정역까지 광역전철 연장 운행에 대한 수요조사는 2016년에도 했다”며 “현재 울산에서 연장 운행 수요예측조사를 위해 용역을 진행 중이니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와 함께 협의해 진행하겠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광역전철 연장 운행을 위해 지난해 당선 직후부터 한국철도공사,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장과 실무자들을 만나 필요성과 추진 상황을 논의했다.

지난 5월 28일에는 연장 운행을 청원하는 지역주민 7만2천574명의 서명부를 국토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정재환 기자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